한승진 전주시의원 5분발언

한옥마을 한계 市 전체확대
지역민-관광객 상생콘텐츠
공정관광협-인증제 시행을

전주의 관광지를 한옥마을에서 전주전체로 확대하는 공정관광 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을 모은다.

전주시의회 한승진 의원(비례대표)은 지난 22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전주시의 관광지는 ‘한옥마을’ 뿐이 아니다.

이제 더 나아가 전주시 전체 관광 정책에 대한 고민이 더해져야 할 때”이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공정관광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에 따르면 ‘공정관광’은 ‘공정무역’에서 파생된 용어로서 대중 관광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고유한 관광경험을 추구하는 욕구가 결합된 개념으로, 전주시 역시 지역의 삶을 존중하고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측면에서 관광객과 지역민이 상생 할 수 있는 관광정책인 공정관광 브랜드를 개발하고 정립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일예로 그는 “전주 한옥마을은 양적 성장 중심으로 상업 시설이 급격히 증가해 임대료, 쓰레기, 물가 상승 등으로 원주민이 지역을 이탈하는 투어리스티피케이션이 가속화됐다”면서 “이는 지역 규모를 고려하지 않은 대량 관광 정책이 결과적으로 지역 및 지역민의 삶의 질 저하를 초래, 지역민과 관광객의 마찰을 가속화하는 원인이 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 의원은 "전주시 관광산업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민과 관광객이 상생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해 분배의 공정성을 강화하고 관광객의 윤리적 행동과 태도를 강조할 수 있도록 공정관광 선진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공정관광 브랜드 개발은 공정성에 기초해 경제적 이득이 관광 목적지의 지역민과 지역사회, 관광산업에 공평하게 분배되어야 하고 목적지의 주거환경, 생태자연환경 등의 훼손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한 의원은 “이러한 관광 개념을 도입한 대전시, 제주시, 서울시 등이 대표적인 사례를 보여주고 있으며, 도내에서는 진안군 소재의 사회적 기업에서 ‘지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관광’ 의 테마로 지역의 공정한 관광을 이끌어 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승진 의원은 “전주시 공정관광 브랜드 개발을 위해 전주시 공정관광협의체를 구성한 후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정숙 관광 프로그램’에 지역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친환경 관광프로그램 인증제 시행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