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추가지정 여건 미흡
송지사-이원택 정무부지사
균형발전-연기금운용본부
활용등 협조 요구 방문키로

금융연구원이 전북혁신도시의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에 부정적인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북도가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금융연구원이 최근 마무리한 연구용역에서 전북혁신도시의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여건이 아직 미흡하다는 의견을 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송하진 도지사와 이원택 정무부지사 등이 조만간 금융위원회를 잇따라 방문해 전북혁신도시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기로 했다.

또 전북혁신도시가 아직 인프라 구축이 미흡하더라도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무적인 판단에서 접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부터 전북을 방문 할 때마다 전북혁신도시를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제3의 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맞춰 전북도는 금융당국애 올해 초 금융중심지를 추가 지정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용역을 의뢰했고, 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제3금융중심지 육성은 수도권 과밀 해소와 지방분권의 필요성은 인정되는 시점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추진돼야 할 현안이다.

더구나 전북에는 서울, 부산과 달리 혁신도시 내에 국민연금공단과 연계한 연기금 중심 집적화로 제3금융중심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 2’사업으로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이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다면 제3금융중심지 경쟁력은 더욱 굳건해질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로 호주 시드니 모델을 들어 전주의 성공 가능성을 점치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호주는 발전된 퇴직연금 시스템을 기반으로 거대한 자산운용 시장이 형성되면서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이 대거 몰려들었다.

전주가 세계 3위 연기금인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활용하면 시드니 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주에는 지난해 글로벌 수탁자산 1·2위 은행인 미국 스테이트스트리트은행(SSBT)과 BNY 멜론이 사무소를 개설했다.

따라서 국민연금 중심으로 아시아 자산운용사 허브를 만드는 모델로 간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논리들을 중심으로 전북도 역시 금융위원회를 방문, 전북혁신도시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당위성과 협조 등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져 결과가 주목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