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민심잡기 정부 비판
상용차 연구개발 방안 촉구
정운천-이용호 비판 가세

내년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민주평화당을 포함한 도내 야당과 무소속 정치인이 전북 민심 잡기에 적극 나섰다.

특히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10명 중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평화당이 지역 민심 얻기에 총력전을 펼치는 가운데 바른미래당과 무소속 의원도 여기에 가세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유성엽 수석최고위원, 김광수 사무총장, 조배숙 전 대표, 김종회 전북도당위원장과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정운천 도당위원장 그리고 무소속 이용호 의원, 바른미래당 소속이지만 평화당 대변인인 박주현 의원 등은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예타면제 사업 선정 과정에서 전북이 소외됐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안호영 의원을 제외한 도내 야권 의원들은 이날 회견에서 “정부가 지난 달 29일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명분으로 지역별 예비타당성 면제대상사업을 발표했지만 여기에서도 전북지역은 소외됐다”고 비판했다.

도내 의원들은 “정부가 발표한 예타면제 사업 중 타 시도의 철도, 도로 사업의 경우 올해부터 예산을 반영할 예정이지만, 전북에서 예타 면제를 받은 공항사업과 R&D사업은 2020년 이후에나 예산반영을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군산과 전북이야말로 정부의 지원이 가장 시급한 상황임은 정부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새만금공항 사업과 상용차 산업혁신 R&D사업도 다른 예타면제 사업과 마찬가지로 올해부터 예산이 반영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전북 상용차 산업혁신R&D사업 예산의 경우 “1,930억원 중 무려 65%나 차지하는 연구개발비 1,248억원은 산업부 산하 산업기술진흥원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과제를 선정하도록 한다고 한다”면서 “그렇다면 이 사업예산은 사실상 전북지역 예산이라 할 수 없고 더구나 전북에는 전북과기원조차 없어서 연구개발기반이 취약하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따라서 “정부가 전북사업인 양 발표한 것은 전북을 또다시 우롱한 것”이며 “만약 정부가 전북을 우롱한 것이 아니라면, 정부는 상용차 혁신R&D사업이 전북에 실질적으로 배정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회견 후 “정부의 예타면제 사업 발표에 대해 도민들은 기대감을 가졌지만 실제로 파악해 보면, 전북 예타면제 사업은 타 시도에 비해 소외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정부가 전북의 어려움을 안다면, 새만금공항 예산도 올해부터 빨리 진행해야 한다. 내년부터 진행해서는 2023 새만금잼버리 이전에는 완공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당초 이날 기자회견은 민주평화당 중심으로 할 예정이었지만 다른 당 의원들도 가세했다.

한편 지난 22~23일 열렸던 민주평화당의 국회의원 워크숍에선 제3지대와 관련된 논의가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외연 확대 주장에 대해선 ‘방향성’ 및 ‘확대대상’, ‘당 흔들기’ 논란 등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동영 대표는 25일 “의원 워크숍이 잘 진행됐다”고 말했고 유성엽 최고위원, 김광수 사무총장은 “다양한 논의가 오갔다”고 말해 앞으로 제3지대가 당 핵심 안건이 될 전망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