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도 좋지만 주민의 삶도 중요하다” 본보가 송하진 지사의 입을 빌어 전주 한옥마을의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과잉관광) 현상에 대해 조명하는 기사를 다뤘다.

높은 부가가치와 고용창출 효과 등으로 ‘굴뚝 없는 황금산업’으로 칭송 받던 관광산업이 원주민의 생활공간을 침범하는 관광형태로 변해가면서 새로운 갈등을 낳고 있다는 것.

한옥마을 거주민들이 주말이면 붐비는 관광객들 때문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게 기사의 핵심이다.

이와 관련, 송하진 지사는 최근 간부회의 석상에서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도 좋지만 원주민들의 피해가 없어야 한다” 강조한 것.

특히 “수용인원이 넘친 관광지에 계속해서 관광객을 받아들이는 것보다 14개 시·군의 주요 관광지와 연계하는 방법을 강구해 지속 가능한 관광전략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올 2월 말 현재 한옥마을이 소재한 전주 풍남동 거주 인구는 총 1110명으로 지난 2012년 2243명과 비교해 무려 1133명이나 감소했다.

이처럼 원주민들이 감소한 데는 4~5년 전부터 관광객이 몰리며 소음과 사생활 침해로 생활여건이 급격히 나빠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결국 원주민들이 마을을 떠나는 ‘투어리스티피케이션(touristification)’이 생겨나 ‘정주형 관광지’라는 정체성까지 흔들린 것 아니냐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전주를 찾는 관광객의 상당수가 한옥마을에 편중돼 있음을 전주시도 모르는 바 아니다.

김승수 시장도 이미 지난 2014년부터 이런 문제를 파악하고 관광객 분산 정책을 펼쳐 오고 있다.

인근 남부시장과 풍남문, 전라감영, 객사는 물론 덕진공원과 아중저수지까지로 그 관광 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작업을 펼쳐오고 있다.

또 최근에는 완산구 구도심에 머물러 있는 관광영역을 덕진구로 확대하기 위한 작업을 벌이고 있다.

법원, 검찰청 부지와 한국소리문화의전당, 팔복예술 공장, 덕진공원, 동물원 등을 연계한 ‘덕진권역 뮤지엄밸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모두는 늘어나는 관광객들을 전주 요소요소로 분산시킴으로써 오버투어리즘 현상 감소, 원주민 불편 해소를 통해 전주 전 권역을 관광도시화 시키겠다는 ‘두 머리 토끼’ 작전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 않는다.

한옥마을이 유명해지기까지는 30년이라는 묵은 기간이 필요했듯 전주 전 영역으로의 관광객 분산도 시간이 필요할 것이란 생각이다.

이는 그대로 장기대책으로 가져가되 원주민 보호대책은 별도로 수립해 불편을 최소화 하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