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를 그때 읽었더라면' 황동규-이성복 등
65명 시인의 대표작에 안도현 해설 더해 감동

앞으로 만나게 될 누군가를 위해 읽어야 할 시집이 출간됐다.

황동규, 이성복, 정희성, 천양희, 도종환, 송찬호, 함민복, 김해자, 장석남, 문태준, 손택수, 박성우 등 거장부터 중견과 신진에 이르기까지 한국 시단을 이끌어가는 쟁쟁한 시인들이 빛나는 작품들이 수록된 ‘이 시를 그때 읽었더라면’이 발간된 것이다.

작품들은 삶의 터전 곳곳에서 영혼의 언어로 길어 올리며 깊은 사유가 서정적 언어로 수놓아져 있다.

엮은이 안도현 시인은 시편들의 행간에 숨어 있는 의미를 자신의 특유한 언어로 소개한다.

해설을 통해 독자들과 또 다른 시적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응답을 발견하면서 시를 읽는 즐거움을 더욱 커지게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한 편의 시는 단순한 감동으로 그치지 않고 새로운 의미를 찾아 화답하는 과정을 통해 더 넓은 예술적 공감의 장으로 나아간다.

이처럼 ‘이 시를 그때 읽었더라면’은 다채로운 시의 정원에 펼쳐진 서정과 서사와 감성의 세계로 독자들을 이끌어준다.

또 이번 시집은 독자들에게 시 읽기의 참맛과 함께 회화적 상상력을 음미하는 기쁨도 선사한다.

시집 곳곳에 보물처럼 자리하고 있는 신철 화백의 감성적 그림들은 읽는 즐거움을 넘어 보는 즐거움까지 누리게 한다.

65명의 시인이 쓴 65편의 개성 넘치는 시편과 안도현 시인이 조곤조곤 들려주는 친절한 해설, 여기에 아슴아슴한 선과 가슴이 따뜻해지는 색채로 이루어진 신철 화백의 그림은 입체적 감동으로 다가온다.

이처럼 특별한 예술적 체험을 안겨주는 시집 은 세상살이에 지친 독자들에게 편안한 위안과 더불어 새로운 희망과 설렘을 안겨주고 있다.

엮은이 안도현 시인은 1961년 경북 예천에서 태어났다.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등단했다.

 ‘서울로 가는 전봉준’, ‘외롭고 높고 쓸쓸한’을 비롯해 ‘북항’까지 10권의 시집을 냈다.

소월시문학상, 윤동주상, 백석문학상, 임화문학예술상 등을 받았다.

‘나무 잎사귀 뒤쪽 마을’, ‘냠냠’, ‘기러기는 차갑다’ 등의 동시집과 여러 권의 동화를 쓰기도 했으며, 어른을 위한 동화 『연어』는 15개국의 언어로 해외에 번역 출간되었다.

신철 화백은 1953년 전남 청산도에서 태어났다.

1986년부터 40여 차례의 개인전을 통해 ‘기억풀이’ 연작을 선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및 운영위원을 역임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외교통상부, 서울고등검찰청, 산업은행, 서울아산병원 등 여러 기관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고 중학교 미술교과서에도 등재되어 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