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과 불안을 넘어 공포를 느끼게 하는 재난적 수준의 초미세먼지.

이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알갱이 때문에 도민들이 불편을 감수해야할 지경에 이르렀다.

일부 공공영역에서만 추진되고 있는 ‘차량 2부제’가 민간으로까지 확대될지 주목된다.

또 앞으로 미세먼지 발생으로 인한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를 지키지 않는 공직자는 인사상 불이익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일수에 따라 조치 수위도 높아진다.

3일 이상 발령시 국가·공공차량 사용을 전면 제한하는 식이다.

학교나 공공건물의 옥상 유휴공간에는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공기정화설비가 설치된다.

중국과는 연내 인공강우 실험을 시행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미세먼지 예보 및 조기경보 시스템은 내년 본격 가동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중국과의 공동대응 협력 및 고농도 미세먼지 긴급조치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일부 공직자들이 차량 2부제를 지키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정부가 정한 대책도 따르지 않는 공직자는 인사상 불이익을 주도록 제도화하겠다”고 일갈한 바 있다.

조 장관의 발표 내용에는 빠져 있지만 조만간 부처 간 논의를 통해 징계 수위 등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비상저감조치가 연속 발령되더라도 5등급 차량 운행 제한과 발전소 80% 상한제약 등 일률적인 조치만 시행해왔다.

학교나 공공건물의 옥상 유휴공간에는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공기정화설비 시범 설치해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검증해볼 예정이다.

도로청소차 운행 확대와 거리 물분사 등 즉각 시행 가능한 미세먼지 저감 수단도 총동원된다.

최근 6년간 각종 여론조사에서 80%에 가까운 국민들이 초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전면적 차량 2부제에 참여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는 보도도 발표됐다.

이는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서울대 보건대학원과 함께 진행한 5차례 여론조사와 서울시, 여의도연구원, 대한의사협회, 서울환경운동연합 등 각종 설문 분석결과 내용이라고 한다.

2013년부터 모두 9차례에 걸친 이들 여론조사에서 차량 2부제에 찬성하고 참여하겠다는 응답률은 평균 76.1였다고 한다.

반면 그 비율은 낮으나 역시 2부제 민간 확대에 찬성하는 응답자가 54.4% 달하는 리얼미터 여론조사도 언론에 공개됐다.

반대는 40.9%.

이러한 결과는 여러 반대 목소리에도 불구, 미세먼지의 습격이 차량 2부제의 민간확대 마저도 뒤흔들고 있다는 뜻이다.

한가지 우리가 잊지 말아야할 사실 하나는 중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민간영역의 2부제가 실시돼 왔다는 점.

여기에 한 가지 더 이런 2부제가 여전히 초미세먼지를 막지 못했다는 것도 주지의 사실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