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산하 공기업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전북도의회 문화관광건설안전위원회 주관으로 오는 19일 개최될 예정이어서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이는 최근 전북도와 도의회가 인사청문제 도입을 전격 합의한 데 따른 것으로 이후 청문회의 성격을 규정짓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자리가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첫 검증의 대상은 전북개발공사 사장으로, 김천환 전 전북도 건설교통국장이다.

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는 첫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위원회 9명 전원을 포함해 도의장 추천자 3명을 추가로 더 포함 총 11명의 청문위원을 구성할 예정이다.

첫 청문회라는 시선이 다소 부담스러운 듯 정호윤 문건위원장은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일단 정 위원장은 첫 청문대상인 전북개발공사 사장이 공사를 이끌어갈 수장으로써 전문성과 도덕성을 제대로 갖췄는지를 면밀히 따지겠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의 이런 발언에도 불구, 정·관가 안팎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는 게 사실이다.

기존 국회 인사청문회가 그렇듯 청문 당사자의 전문성과 능력을 검증하기보다 그 외의 요소들이 더 부각되진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다.

실제 현행 국회가 청문 당사자들의 자격여부보다는 언론 폭로적 요소들에 더욱 혈안이 되고, 자극적 요소들에 더 청문 질의를 할애하는 경우가 많았던 전례를 상기할 때 이번 도의회의 청문회도 자칫 신상털기식 또는 인신공격성 청문 수준에 그치진 않을지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현재 도 산하 출연기관장들은 공고에 따라 서류와 면접심사로 결정되고, 인사추천위원회에서 추천을 받는다.

이후 도의회 재검증 절차를 또다시 거쳐야 하다 보니 정쟁과 공방, 호통 위주의 청문 방식을 지양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애초 전북도를 비롯해 많은 광역 지자체 집행부가 지방의회의 인사청문제도의 도입 자체를 거부했던 이유도 이런 이유에서다.

산하 공기업 기관장들의 전문성과 능력을 검증하기 보다는 신상털기식 또는 인신공격성 청문으로 전락될지 우려스러워서다.

설령 무사히 인사청문을 통과한다 하더라도 이미 청문회를 통해 소위 ‘생채기’가 날 때로 날 인사가 소신 있게 현안사업을 추진하기란 만무하다.

정쟁과 공방, 호통위주의 청문방식을 지방의회 스스로가 어떻게 하면 일소할 것인지, 또 어떻게 하면 생산적·발전적으로 기관장들의 전문성을 검증할 수 있을 것인지 효과적이고 선진적인 검증 대안들을 의원들 스스로가 연구하고 준비해야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