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벨트정부용역 포함 노력
유적지재정비-문화재로 발굴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이 5월 11일로 제정된 가운데 전북도가 제주, 광주와 연계해 서남권을 민주화 성지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 결과가 주목된다.

18일 도에 따르면 동학의 발상지인 전북과 4.3 민간인 학살이 벌어진 제주, 5.18 민주화운동의 광주 등과 연계한 서남권을 민주화 성지 교육지구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도는 우선 관련 광역단체와 협의해 올해 상반기 안에 종합계획을 문화체육관광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는 동학기념일 제정 후속조치 가운데 하나로, 도 차원의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키로 한 것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국가 주도로 제주(4.3)사건과 전남 민주화(5.18), 전북 동학(5.11) 충남(3.1)운동 등 서남권 민주화 성지 역사교육벨트 조성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들 사건은 모두 민주화를 위한 무력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했다는 성격이 짙은 만큼, 공통점을 발굴 유적지 정비에 나서기로 했다.

문체부에서 올 상반기에 용역에 착수하는 만큼, 종합계획에 이같은 서남권 성지교육벨트화가 포함될 수 있도록 사업화 작업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오는 20일 14개 시․군은 물론 재단 등과 동학농민혁명기념관에서 간담회도 갖고, 향후 기념식과 선양사업 등 정부 마스터 플랜 동향 파악 등에 대한 논의도 갖는다.

이 날 도는 문체부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한 시·군, 재단 의견 수렴과 부대행사에 전북이 함께 할 수 있는 화합행사 등을 건의할 예정이다.

이어 유적지 재정비는 물론 무장 기포지 등 유적지 고증으로 문화재 지정 등을 적극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이 제정됨에 따라 전북도 차원의 후속조치로 서남권 민주화 성지 조성안을 추진하게 됐다"면서 "관광객 유치는 물론 민주화에 대한 역사적 가치를 재 조명하는데도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