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의총 이견커 분당 신호
손학규-김관영 지정 주도에
유승민 반대의견 중도 퇴장
3선 걸린 김관영 행보 주목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을 근간으로 하는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패스트트랙에 올리기로 합의했지만 이에 대한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심각해 패스트트랙 지정 여부는 불투명해졌다.

바른미래당은 20일 긴급 의원총회를 통해 무려 4시간40분 동안 회의를 열었지만 당내 이견 차만 확인하고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결국 패스트트랙 대오가 붕괴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 것.

여기에다 바른미래당 안팎에선 패스트트랙 전개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의 탈당설이 돌면서 분당 신호탄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탈당-분당을 거쳐 범보수권, 범진보권 등의 이합집산으로 이어지는 정계개편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바른미래당의 내홍은 심각한 상태로 파악된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패스트트랙 지정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지정을 주도하고 있지만 유승민 전 대표 등 과거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반대 분위기가 강하다.

관건은 선거관련법과 함께 패스트트랙에 올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공수처)과 검경수사권조정 관련 법안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데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일단, 의원총회 브리핑을 통해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형사소송법, 검찰청법 등에 대한 당의 입장을 담은 보완책을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은 공수처법의 경우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 공수처장 추천위원위 구성 및 위원 3/5 이상 동의, 검경수사권 조정의 경우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확보를 당론으로 할 예정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 같은 안이 받아 들여지지 않으면 더 이상 패스트트랙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패스트트랙에 선거법과 함께 올릴 다른 법안들의 당론이 채택돼야 한다는 것인데, 문제는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당내 이견이 심각하다는 데 있다.

이날 의원총회 도중 유승민 전 대표는 중도 퇴장하면서 선거법과 패스트트랙은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유 전 대표는 “선거법은 끝까지 여야가 합의처리해 왔다”면서 패스트트랙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했다.

정가에선 바른미래당의 이 같은 내홍은 과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하면서 내재됐던 갈등이 대내외로 폭발하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진보 쪽에 가까운 국민의당내 호남 인사들과 상대적으로 보수 쪽에 가까운 바른정당 의원들이 합해지면서 당 이념을 놓고 종국에는 충돌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

더욱이 내년 국회의원 총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시점이어서 소속 의원들은 각자도생의 길을 선택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이 탈당하면 여야 정치권은 보수-진보-중도 등 3각 체제의 정계개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전북은 군산 출신인 김관영 원내대표의 행보를 주목하고 있다.

현역 재선인 김 원내대표가 당 내홍을 수습하느냐 아니면 탈당, 분당을 막아내지 못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3선 가능성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또 김 원내대표의 선택은 도내 야권의 움직임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지역 정가 일각에선 “바른미래당이 만일 분당된다면 김 원내대표도 호남 정서를 파악한 뒤 결국 제3지대로 이동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을 내놓는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