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삭감된 예산 수정 상정
김은주 "6억적자 동물학대
관련단체 특혜 시민 우롱"
소싸움협 "전통유산 보존"

정읍시가 그 동안 동물학대 등의 이유로 찬반 논란을 겪어오던 ‘정읍전국민속소싸움대회’를 강행할 의지를 보이면서 의회는 물론 관련 단체들 간 불편한 대립과 투쟁이 확산될 조짐이다.

시가 지난해 말 2019년 본예산 심의에서 삭감됐던 예산을, 사업 규모를 조금 줄인 수정 예산으로 이번 추경에 상정하면서 수면밑에 내려 앉았던 소싸움대회 논쟁이 재 점화되는 양상이다.

24일 정읍시와 의회에 따르면 ‘싸움소 육성’ 예산으로 1두당 월 10만원씩 계상한 사육지원 6천만원과 타 지역 출전경비 2천만원, 정읍소싸움대회 출전 수당 3천360만원 등 모두 1억2천360만원을 편성, 의회에 제출됐다.

의회는 이번 추경안과 관련해 25일과 26일 위원회별 심사에 이어 27일과 28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거쳐 29일 본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이다.

하지만 올해 23회째를 맞이하는 ‘정읍전국민속소싸움대회’에 앞서 정읍시가 편성한 추경 예산을 일부 의원들이 삭감의지를 내보여 집행부와 전면전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김은주 의원은 “소싸움을 운영중인 청도군도 매년 6억여원의 적자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읍시가 경제적인 실익을 보장받지 못하는 대회 개최는 관련 단체에 대한 특혜”라고 주장하고 “자치단체가 동물학대나 다름없는 소 싸움대회에 예산을 쏟는 것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반대 의사를 강력 피력했다.

정읍시민행동과 동물자유연대, 동물권행동 카라로 구성된 단체들 또한 “작년과 올해 예산 편성시 여론수렴 없이 소싸움협회 등의 이해관계자 의견만 반영했다“며 ”이는 시민과의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던 집행부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시민과 시의회를 우롱하지 말고 관련 예산을 자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또 소싸움관련 예산을 삭감, 동물복지 예산에 확충할 것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반면 사)한국민속소싸움협회 정읍지회와 축산연합회 등은 “민속소싸움대회는 우리조상들의 혼과 숨결이 살아있는 전통문화유산이라며 대회는 반드시 개최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동물학대는 관련 법률상 소싸움은 해당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허위사실 유포로 시민들을 기만하고 있다며 향후 강도 높게 대응한다는 계획이여서 이래저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