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귀농귀촌인구 4.8% 그쳐
도시홍보 전북서 상담받고
정작 이주땐 타지역 거주해
체류 농촌살이 등 적극 검토

전북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귀농귀촌 활성화 방안을 전면, 재검토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농도임에도 불구하고 귀농귀촌 인구가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5%도 안 되는데다 수도권 중심의 박람회를 통해 전북으로 이주하는 사례가 극히 적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송하진 도지사도 25일 간부회의에서 대도시 중심의 상담과 홍보전을 축소하고, 전북으로 유인할 수 있는 체험시설 등 대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이 날 현재 전북에 이주해 있는 귀총귀촌인은 총 1만6천488세대로 귀농인이 1천361명, 귀촌인이 1만5천127명 등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전국의 4.8% 수준으로 경북과 전남, 경남, 충북 등에 비해 여전히 적은 규모다.

갈수록 귀농·귀촌 가구가 증가하는데 반해 전북도의 귀농·귀촌 인구가 크게 늘지 않는 이유는, 정책의 한계로 꼽히고 있다.

귀농·귀촌 문제는 농촌복지와 직결되고 갈수록 인구가 줄어드는 도내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인 만큼, 귀농·귀촌 정책 전반을 가다듬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특히나 베이비부머들의 퇴직이 본격화되면서 전국적으로 귀농·귀촌을 선택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전북만의 특색을 살린 귀농·귀촌 유인전략이 절실하다.

전북도는 현재 멘토육성, 농지정보, 마을이장 교육, 실용교육, 임시거주시설 조성 등을 통해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있다.

또 올해부터는 이들 사업을 보다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대도시 상담 홍보전도 연 1회에서 5회로 확대하고, 도시와 농촌청년 삼락캠프를 신규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정작 전북 홍보관에서 상담만 받고, 실제 이주는 타 지역으로 하는 사례가 빈번해 귀농귀촌 홍보전략을 재 수정하기로 했다.

전국 우수사례로 꼽히는 예비귀농귀촌인 '체류형 농촌살이'프로그램이나 1년간 영농을 미리 체험하는 '농업스타트업캠퍼스'와 '귀농귀촌 학교' 등을 적용해 실패 없는 예비 적응 기간을 제공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실제로 도는 귀농 인들이 농업기반(농지 등)과 농촌에 거주할 집을 마련하기 전에 가족단위로 농촌에 체류하면서 농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체제형 가족실습농장을 운영중 이다.

아직 완주, 무주, 순창, 부안 등 4곳 뿐이기는 하지만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익산, 남원, 임실 등 3곳이 공사 중이며, 정읍과 장수가 설계 중이어서 농촌지역 빈집과 농지정보 파악에 어려움이 있는 귀농·귀촌인들에게 제공할 자료를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귀농·귀촌인 전북 유치와 정착지원 목표관리제 시행을 통해 인구 늘리기와 농촌지역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를 만들어갈 예정"이라며 "보다 다양한 사업을 발굴, 귀농 귀촌 인이 농촌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