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의원 주최 토론회 개최
선지정 후지원 주장 등 제기

24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전북 제3금융중심지 끝인가 시작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박주현 국회의원이 좌장을 맡아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4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전북 제3금융중심지 끝인가 시작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박주현 국회의원이 좌장을 맡아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이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속도를 내려면 전북도·국회·국민연금공단이 참여하는 '3자 합동 추진위원회'를 서둘러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도내 평화당 의원들이 전북도의회에서 주최한 '제3 금융중심지 전북 지정 필요성 및 방안 마련 토론회'에서 민주평화당 사무총장인 김광수 국회의원(전주시 갑)의원의 발언이다.

김 의원은 이날 "정부가 전북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보류한 것은 객관적 정책 결정이 아닌 부산·경남을 우선으로 고려한 정치적 논리"라며 "전북이 제3 금융중심지로 지정받으려면 연기금 특화, 농생명, 남북경협 등 이른바 '금융중심지 3대 비전'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금융타운의 핵심이 되는 전북금융센터 건립을 위한 국비 지원, 전북혁신도시에 입주하는 금융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나 정주 여건 개선에도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제 규모의 컨벤션센터와 호텔 건립,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한 국내외 주요 금융기관 전주사무소 개설 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는 점도 내비쳤다.

같은당 박주현 의원은 "전북 내 제반여건이 미성숙하다는 이유로 보류 결정한 것은 지정 후 지원을 통해 성장한 부산과 비교하면 전북을 차별한 것"이라며 "전북도 금융중심지로 선 지정하고 정부 지원을 통해 여건을 만들어가는 것이 올바른 절차"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전북은 국민연금 650조원이 있고, 새만금 한중식품수출단지 조성이 추진되어 새만금 신항이 블록체인으로 연결된 세계적인 식품무역으로 발돋움할 비전이 진행된다"면서 "돈, 실물경제, 핀테크까지 금융중심지로 필요한 여건이 준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북 금융산업은 발전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부가 당장 제3 금융중심지로 지정해 제반여건을 마련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