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선거제도 첫 주장
김관영 당내 반발 중심에
사보임 논란 시간 갖기로
김종회 지역구지킴이나서

선거제도, 공수처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전북 출신 국회의원 3인이 정가 주목을 받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전환 등 선거제도 개혁을 처음 주장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전주병)와 패스트트랙 가도에서 당내 사퇴 요구에까지 직면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군산) 그리고 전북 지역구 10개 사수에 총대를 멘 민주평화당 김종회 의원(김제부안) 등이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지난 해 8월 당 대표로 선출된 직후부터 선거제 개혁 필요성을 천명해 왔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권 그리고 야당에도 선거제 개혁으로 정치발전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가 처음으로 주장한 선거제 개편은 결국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을 기반으로 하는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만들어내는 기반이 됐다.

정 대표는 대표 취임 후 줄곧 “진정한 국민의 대의기구로서 국회를 재구성하기 위해선 내년 4월 총선을 국민의 뜻에 연동한, 국민의 뜻에 비례한 새로운 선거제도에 의해 구성해야 한다”고 말해왔다.

 정 대표는 28일 “지난 해 대표 취임 후 첫 일성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 개편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면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국민적 성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정치 발전을 위해선 선거제도 개편이 기본이라며 앞으로도 당 차원에서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매우 중요한 상황에 놓여 있다.

여야 4당이 합의한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선 당내 반발을 감수해야 하는데 당내 반대가 워낙 강하기 때문이다.

특히 당의 사개특위 위원을 오신환, 권은희 의원에서 채이배, 임재훈 의원으로 각각 교체하면서 당내 국민의당계와  바른정당계 그리고 유승민계 등 갈등을 촉발시켰다.

당 일각에서 김 원내대표에 대한 불신임안까지 거론되자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들께 마음의 상처를 드려 죄송하다.

잠시 성찰과 숙고의 시간을 갖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김관영 원내대표가 민주당에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주장하자 김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를 겨냥해 “의미를 왜곡했다”며 격분하기도 했다.



○…민주평화당 김종회 의원(김제부안)은 전북 지역구 ‘10개 지킴이’로 나섰다.

김 의원은 당 의원총회와 주요 회의에서 “여야 4당의 선거제도 합의안을 기준하면 도시 지역은 현행 선거구를 대부분 유지하지만 농어촌 지역에서만 집중적으로 지역구가 사라지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면서 “인구 하한선에 미달하는 지역은 전국에 걸쳐 총 26곳으로 경기 7곳, 강원 1곳, 전북 3곳, 전남 2곳, 경북 3곳 등 농어촌 지역에서 무려 16개의 선거구가 사라지고 특히 광주 2곳, 전북 3곳, 전남 2곳 등 호남지역 선거구가 7개나 없어진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 때문에 호남지역과 농어촌 지역을 희생양 삼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라는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며 “이 같은 문제점을 보완할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평화당은 선거제 개혁 등을 위한 패스트트랙에 찬성하면서 동시에 지방과 농촌지역, 낙후지역, 지역구 축소에 대한 향후 보완이 필요하다고 당론을 정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