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의원과 보좌진들이 여야 4당이 개혁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리려 하자 국회에서 연달아 외친 구호가 주목을 끈다.

귀에 낮익은 이 구호는 과거 6.10항쟁 때 거리로 나온 수백만 시민들이 당시 여당과 정부를 향해 외쳤던 '호헌철폐, 독재타도'다.

이를 한국당은 ‘헌법수호’만을 바꿔 마치 거울에 반사라도 하듯 투영하고 있다.

극우성향으로 치닫고 있는 한국당의 이런 구호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든다.

특히나 국민들은 현 시국이 헌법가치를 수호해야할 만큼 위태로운 상황인지, 또 현 정부가 과거 군부독재 시절처럼 독재정치를 펼치고 있는지 의아해하고 있다.

야밤 국회를 울린 한국당의 구호는 6.10 항쟁 때처럼 광범위한 국민적 지지도 받지 못하고 있는 듯 보인다.

과거 4.19의거, 5.18민주화운동, 6.10항쟁, 촛불집회로 이어지는 동안 국민들은 누구랄 것도 없이 모아진 중지에 집중했고, 이런 진실에 바탕을 둔 목소리를 하나로 결집했다.

국민들은 개, 소, 돼지가 아니다.

그 집회에 북한군이, 또는 좌파 운동권이 섞여 있는들 국민들은 고고하게 흐르는 강물처럼 휘둘리지 않는 지혜와 시대적 담론을 가지고 있다.

밤새 패스트트랙을 막아내느라 일부 의원이 병원에 실려갈 정도로 혼신의 힘을 다했지만 태극기 부대 등 일부 열성 지지자들 외 국민적 지지를 끌어내지 못하고 되려 비난을 받고 있는 현실이다.

안건 신속처리제 일명 ‘패스트트랙’을 담고 있는 국회선진화법은 2012년 5월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의원들의 주도로 발의된 법 개정안이다.

이 법안 중 패스트트랙은 재적 과반수 요구로 발의된다.

이후 재적 5분의3 이상이 찬성 가결 시 의장이 해당 안건을 신속처리 대상 안건으로 지정할 수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한국당이 말하는 것처럼 ‘날치기’가 아닌 회의장 직권 상정과 다수당의 날치기를 막기 위해 만들어진 여야 4당의 적법한 법안 절차 행위인 것이다.

그 법안의 당사자이면서도 그 법을 앞장서 어기고 7년 만에 다시 ‘동물국회’를 만들었다는 비난이다.

1차적 책임이 한국당에 있음을 부인할 수도 없다.

국회 선진화법을 무시한 점도 있지만 여야의 합의과정에서 스스로 빠져 있다가 여야 4당이 합의하자 뒤늦게 그 합의를 문제삼는 것은 정당한 평가를 받기 어렵다.

표창원 의원은 한국당의 이런 구호에 대해 “독재타도? 부끄러움 없이 그 입에서 나오느냐”고 꼬집었다.

그는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의 예를 들며 당시 한국당 의원들은 “폴리스라인을 넘으면 총을 쏜다고 까지 말했었다”고 꼬집었다.

정말 헌법을 수호하고 독재를 타도하겠다는 진정성을 가지고 그 구호를 외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