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원 '꼭두, 80일간…'
국악원 '깨비와콩쥐이야기'
전주박물관 상설 민속놀이
박물관 보물찾기-영화상영

5월 가정의 날을 맞아 다양한 문화행사가 마련됐다.

온 가족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공연을 비롯해 다양한 체험행사까지 도내 곳곳에서 진행된다.

화창한 날을 맞아 아이들 손을 잡고 즐거운 시간과 귀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을 미리 찾아보자.

 △국립무형유산원

유산원은 4일부터 18일까지 매주 토요일 얼쑤마루 공연장에서 무형유산 공연을 진행한다.

먼저 4일 오후 4시에 진행되는 연희공방 음마갱깽의 ‘꼭두, 80일간의 세계일주’는 국가무형문화재 제3호 남사당놀이를 소재로 주인공이 세계일주를 떠나며 벌어지는 흥미진진한 여행 이야기를 꼭두각시놀음으로 선보인다.

11일 오후 4시 어린이 국악 콘서트 얼쑤야 놀자는 ‘연희컴퍼니 유희’와 ‘절대歌인’이 준비한 흥겨운 연희(演戲)와 민요(民謠) 무대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연출됐다.

18일 ‘뽕뽕뽕 방귀쟁이 뽕함마니’ 공연은 오후 2시와 4시 총 2회에 걸쳐 국립남도국악원과 함께 준비했다.

진도의 전통설화 ‘영등할매’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풀어낸 작품으로 권선징악이 아닌 상생을 통해 행복의 의미를 전해준다.

△전북도립국악원

국악원은 오는 2일 오후 7시 30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명인홀에서 어린이날 특선공연‘유쾌 상쾌 통쾌한 이야기 한마당’을 펼친다.

공연은 총 두개의 작품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무대는 무용단이 준비한 무용극 ‘깨비와 콩쥐이야기’로 전래동화 ‘콩쥐팥쥐’이야기를 각색한 창작무용으로 꾸몄다.

전통 예술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익숙한 가락의 타악 퍼포먼스로 흥겹고 역동적인 무대를 선보인다.

두 번째 무대는 창극단이 준비한 해학과 풍자를 담아낸 단막창극 ‘흥보 쫓겨나는 이야기’로 재담과 익살, 구성진 소리가 어우러진다.

또 관현악단의 수성반주가 더해져 극의 활기를 불어넣는다.

특히, 어린이날을 맞아 마련된 이번 공연은 어린이들이 함께 무대에 올라 발랄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국립전주박물관

박물관은 4일부터 6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2019 국립전주박물관 어린이 축제’를 박물관 옥외 뜨락, 어린이박물관, 강당 등에서 개최한다.

4일은 전통 민속놀이체험을 상설 운영하고,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을 상영한다.

또 전북지방경찰청에서 경찰 기마대가 참여해 퍼레이드 및 어린이들과 기념사진 촬영을 해주는 이벤트를 마련해 박물관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한다.

5일 어린이날 당일에는 푸짐한 체험 및 공연행사가 운영, 축제의 묘미를 즐길 수 있다.

체험행사로는 박물관에 전시된 유물을 찾아 기념품도 받을 수 있는 ‘박물관 보물찾기!’와 나만의 브로치를 만드는 ‘브로치 만들기’를 운영하고, 세계 지도를 붙이며 만드는 ‘세계여행가방 만들기’, 그림을 그려 만드는 ‘원형부채 만들기’, 뛰면서 가지고 놀 수 있는 ‘바람개비 만들기’ 등을 마련한다.

또 ‘종이인형 색칠놀이’와 ‘페이스 페인팅’, ‘피에로의 요술풍선’을 체험할 수 있다.

공연행사로는 화려한 군무와 재미난 이야기가 함께하는 ‘2019년 어린이날 태권도 시범공연’을 진행하고, 어쿠스틱 밴드 ‘느티나무’의 감성적인 기타 공연과 비보이 ‘맥스 오브 소울’의 화려한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이밖에도 영화 ‘극장판 또봇- 로봇 군단의 습격’,‘코코’,‘몬스터호텔3’를 상영한다.

6일에는 전통 민속놀이체험을 상설 운영하고, 영화 ‘피터와 드래곤’을 상영한다.

35사단의 군악대도 참여해 멋진 공연을 펼친다.

이번 어린이 축제의 모든 행사 참가비는 무료이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주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