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 연기금 운용 구체화
서울 부산과 경쟁대신 상생
금융중심지 지정 전략 발굴

전북 특성에 맞는 700조원 규모의 농생명·연기금 중심의 제3금융중심지 모델 개발에 전북도가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12일 도에 따르면 오는 11월 말까지 연구용역 결과를 받아 기존에 마련한 '농생명·연기금 자산운용 모델'을 더 구체화하기로 했다.

이어 금융산업 발전 비전 등을 추가시켜, 서울․부산과 경합하지 않는 상생의 농생명․연기금 자산운용 모델을 더욱 구체화할 계획이다.

특히 전북의 금융중심지 지정 전략과 금융산업 국제화 지원방안 등도 발굴할 예정이며, 전북이 금융중심지로 부족한 여건 성숙을 실천할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용역 추진으로 전북이 수립하는 가시적인 이행계획에 따라 전북 제3금융중심지 재논의가 불씨를 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도는 전북에 맞게 특성화한 700조원 규모의 농생명과 연기금 자산운용 모델을 상세하게 만들 예정이다.

또 금융인을 위한 집적 공간, 금융업무 공간, 컨벤션, 첨단 회의·숙박시설, 금융타운 생활여건 개선 등의 내용도 넣을 방침이다.

전북도는 당초 전북혁신도시 내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연기금 650조원을 토대로 자산운용사를 집적화하는 모델의 제3 금융중심지로 2020년까지 지정을 목표로 추진했다.

그러나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여건이 성숙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전북금융중심지 지정을 보류했다.

가장 큰 이유는 여건이 미흡하다는 것으로, 금융중심지로 발전하려면 인력들이 거주할 수 있는 정주 여건이 필요한데, 그런 면에서 전북의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판단이었다.

이어 기존 금융중심지인 서울이나 부산과 다른 차별적인 부분도 지적했다.

예를들어 전북이 대표적인 농업지역이고 전주에 국민연금이 있는 것을 활용한 특화모델을 더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금융위의 방침이었다.

따라서 전북도는 제3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을 위한 보완 작업에 착수한 것이다.

도는 재도전 의지를 밝히며 "금융타운 조성과 금융기관 집적화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금융중심지는 전북의 미래 핵심과제로 반드시 지정 받아야 한다"며 "용역을 통해 전북 금융중심지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계발계획 등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다양한 아이디어와 고견을 받고 여론을 결집해 전북 금융산업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