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현장을 방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새만금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사업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황 대표는 20일 새만금신시도33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고 “6조원에 달하는 새만금 태양광 사업비를 어떻게 조달할 것인 지부터 의문”이라며 “태양광 사업이 경제성이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태양광 패널이 오히려 환경을 파괴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며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단지 조성사업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 단지조성 계획은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민간 자본 10조원을 들여 원자력 발전 4기 용량과 맞먹는 초대형 태양광·풍력 발전 단지를 조성하기로 한 친환경에너지 사업이다.

정부는 태양광 발전 6조원과 풍력 발전 4조원 등 민간자본 10조원을 유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황 대표는 태양광 사업의 부작용과 역효과를 철저하게 검증하고 새만금 개발방향을 전환하도록 정부를 압박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태양광이나 신재생 에너지사업은 낮은 효율과 경제성으로 사실상 비관적”이라고 비난했다.

이 사업은 정부의 대표적 탈원전 정책에 발맞춰 추진되는 연관 사업으로, 전북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의미가 큰 사업이다.

한국당의 이번 방문은 대통령을 정조준한 것으로 정부의 대표적 탈원전 정책이라 할 수 있는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단지의 비판을 통해 도민의 민심을 자극할 요령인 듯 보인다.

신재생에너지 단지에 대한 비판은 사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 참석했을 당시 민주평화당을 중심으로 불거진 바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논란은 이미 종지부를 찍은 바 있다.

당시 가장 크게 우려했던 부분은 새만금 개발 계획의 변경이었다.

그러나 정부는 기존 새만금 개발 계획은 그대로 추진하고 신재생에너지 단지사업이 추가되는 것이라 거듭 밝히며 논란을 잠재운 바 있다.

새만금의 전체 계획을 바꾸는 게 아니라 산업용지로 쓸 수 없는 지역과 다른 용도로 쓸 수 없는 지역에 태양광과 풍력발전소를 만들어 생긴 수익으로 새만금에 재투자하는 투자수익 모델인 것이다.

이미 논란을 끝낸 사업을 다시 꺼내들고 나서는 이유는 사실 말하지 않아도 생각 있는 도민들이라면 다들 알 것이란 생각이다.

한국당은 국회에서 꼼꼼하게 살펴 신재생에너지 단지가 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는데, 말처럼 그 몫을 다해주길 기대할 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