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사, CJ등 접촉 이전협의
보조금 300억으로 대폭상향
도내기업 증설시 50억 지원
공격적 기업유치-투자독려

전북도가 투자유치를 위해 여러 대기업과 논의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송하진 도지사는 최근 CJ와 현대자동차, 효성 등 대기업들과 접촉해 공장 이전과 증설에 대해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 기업은 식품과 수소, 탄소 분야에 공장 신설과 현재 생산라인 증설을 추가 투자할 의향을 보여와, 경제활력의 마중물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기대된다.

전북은 지엠자동차 군산공장 폐쇄와 현대중공업 가동중단 등으로 몇 안되던 우량기업이 더욱 줄어들었고, 이로 인한 산업구조의 열악함도 심각한 상황이다.

최근 통계에서도 전북도민 1인당 연간 총소득(GNI)이 2천455만 원으로 전국 16개 시·도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 평균 3천365만 원보다 910만원이 낮은 수치다.

같은 기간 전북은 우리나라 전체 총생산액(GRDP) 비중이 2.8%수준밖에 안 되는 것만 보더라도 낙후경제 탈피를 위한 전략적 대안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도는 올해 안에 성과를 내기 위해 대규모 투자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하고, 성장동력 육성산업과 연관된 기업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투자유치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최근 조례개정을 통해 100억 원으로 제한한 대규모 투자기업 보조금을 최대 300억 원으로 늘리고 30억 원 수준인 생산기반시설 투자 보조금도 50억 원으로 확대시켰다.

기존기업도 증설에 나서며, 50억까지 지원하는 방안 등을 담았다.

그동안 도내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은 타 시도에서 이전 또는 설립하는 기업과의 동일한 지원을 요청하며, 형평성 문제를 제기해 왔다.

전북의 지원정책이 도내 기존기업의 증설투자 보다는 타 시․도에서 도내로 이전하는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지원하는데 중점을 뒀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는 도내 기존기업도 기본 조건만 충족하면 타 시․도에서 이전 또는 설립하는 기업과 차별을 두지 않기로 했다.

이를 통해 기존기업의 투자를 유도하는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와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산업구조 개편에 발맞춰 친환경자동차와 식품산업 등 미래 먹거리 산업을 추진중인 우량 기업 유치와 기존 기업들의 투자 등을 독려, 경제 성장 발전을 견인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대기업 유치는 고용 확대와 지역상권 활성화, 지역내 자본 형성 등의 부가가치 효과를 유발하는 최적화된 수단"이라며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도지사가 직접 대기업을 방문하는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 공격적인 행보에 나설 예정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