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0년 새만금 2단계 수질종합평가를 앞두고, 생태계 복원을 위한 해수유통을 고려해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만금 갯벌로 인해 갯벌과 어장이 사라지고, 바다 역시 황폐화되고 있는 만큼 바닷물을 유통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28일 전북환경운동연합과 새만금도민회의 안호영 의원, 전북도의회가 공동 주최한 '해수유통으로 새만금 내측과 외측, 상생의 해법 찾기' 정책토론회에서 나온 대안이다.

이 자리에서 김재병 전북환경운동엽합 사무처장은 “올해 처음으로 배수갑문을 새벽에도 개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낮에만 개방했던 것을 4월부터는 새벽 2~3시에도 열어서 수질을 관리해왔는데 한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방해 새만금호 안의 생태계를 회복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처장은 2020년 실시 되는 수질평가 방향에 대해 “본격적인 개발 이후 상황을 예측하는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며 “단순히 안쪽만 평가할 게 아니라 해양까지 고루 포함시켜 평가 할 필요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남정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선임 연구원도 “2014년부터 2023년까지 10년 동안 진단평가와 예측, 관리를 통해 해양의 변화를 집중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려고 한다”며 “새만금호가 오염됐다고 볼 수도 있지만 유기물이 한쪽에 집중돼서 생기는 오염이다”고 설명했다.

남 연구원은 “여러 논란이 있지만 진단과 평가, 예측을 통해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고 오염대책을 세워 관리하는 걸 핵심정책으로 두고 있다”며 “거버넌스를 통해서 갈등구조를 해결하고 머리를 맞대서 상생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안호영 국회의원은 “새만금 사업은 전북 대도약의 전진기지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데는 큰 이견 없는 만큼 효율적인 관리가 요구된다”며 “내년에 있을 2단계 수질종합평가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이 내려질 수 있도록 여러 전문가들의 조언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책회의에서는 김택천 새만금외해역환경관리정책협의회장을 비롯해 안호영 국회의원, 김종주 전북수산산업연합회장, 최진용 군산대 해양학과 교수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