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지역의원 간담회갖고
문정부 3년차 전북소외등
경제이슈-금융중심지 지적
도민 스킨십강화 승기잡기

민주, 전북인사 개선 반박
새만금공항 예타면제 등
전북발전 호기맞아 강조
공천끝내고 당 화력집중

민주평화당이 일찌감치 총선모드로 들어가면서 전북의 내년 총선 전략도 빠르게 수립할 전망이다.

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평화당 입장에선 도민-유권자들과 직접 접촉하기 위해 총선 전략을 조기에 만드는 게 효과적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도내 평화당 소속 지역구 의원 5명과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30일 오찬간담회를 통해 내년 총선거 전략 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경제 이슈와 문재인 정부 인사, 전북제3금융중심지 문제 등을 집중 거론했다.

우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지역경제 초토화에 대한 정부 대책 미비 등 경제 이슈에 초점이 맞춰졌다.

정동영 대표는 “전북의 친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에도 불구, 경제 초토화에 대한 명확한 해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종회 의원도 군산 경제 회생을 위해 대통령과 총리, 장관들이 대거 전북을 찾았지만 대책은 미비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인사와 관련해서도 문제가 제기됐다.

유성엽 원내대표는 “장관, 차관 인사가 있지만 문 정부 3년 차 들면서 전북 인사들이 대거 물러났다”면서 “특히 정부부처의 핵으로 꼽히는 기획재정부의 예산실장에선 전북 출신을 찾아볼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유 원내대표는 “예전 강현욱 전 의원이 예산실장을 한 후로는 전북 출신이 예산실장에 오른 적이 없다.

전북이 차별을 받고 있다”면서 “정작 필수적이고 중요한 자리에는 전북 출신을 임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북이 추진하고 있는 제3금융중심지와 관련해서도 총선에서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3금융중심지는 대통령의 공약임에도 불구, 부산권과의 경쟁으로 인해 실현 가능성이 점차 낮아지는 분위기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으로 이 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김광수 사무총장은 대통령의 공약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이 이 같이 “경제 및 인사 문제를 총선 이슈로 적극 제기하겠다”는 배경은, 전북 민심을 다시 끌어안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지난 2016년 총선 당시의 지지세를  재확보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경제 문제의 경우에는 해법 제시가 더딜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제3금융중심지 역시 부산권과의 경쟁으로 쉽게 해결책이 나올 수 없는 상태.

여기에다 정부 인사와 관련해선 핵심 요직은 광주전남권이 다 차지하고 전북은 곁가지 아니냐는 문제점도 있다.

국무총리, 청와대 비서실장, 정책실장 등 문재인 정부의 핵심은 대부분 광주전남이 임명됐다는 것.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이 어떤 대책을 내세울 지 주목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인사 문제의 경우 “문재인 정부 들어 전북 상황이 많이 호전된 것은 사실 아니냐”면서 “과거 정권에선 전북 출신의 장관, 차관 찾기가 어려웠지만 문 정부에서 이 같은 인사는 크게 개선됐다”고 반문했다.

또 새만금공항 예타 면제와 국가예산의 성공적 확보 등 전북 발전에 도움이 된 부분이 많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공천 경쟁이 어느 정도 마무리돼야 총선모드 돌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지역에서 후보간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될 수밖에 없어, 지역위원장 및 경선 문제가 마무리된 이후에야 당 화력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