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硏과 정책발굴 협약
"지역발전 정책-입법노력"
송 "정책성공 與 힘 필요"
지방硏 공약 개발 난색

20일 전북도청을 방문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송하진 도지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전북도 제공
20일 전북도청을 방문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송하진 도지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전북도 제공

이른바 문재인의 남자로 불리는 더불어민주당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전북을 찾아 광폭 행보를 이어갔다.

양 원장은 전북연구원과 협약을 맺기 위해 전북을 찾은 것으로 정책 발굴이 목적이란 설명에 나섰지만, 총선을 염두에 둔 정치적 행보가 아니냐는 해석도 분분했다.

양 원장은 20일 여권의 중점 추진 과제 중 하나인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에 대해 “참여정부에서 추진했는데 원대한 포부를 마무리 하지 못한 느낌”이라며 “아직 임기가 많이 남아있는 만큼 국민에게 책임 있는 방안을 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전북연구원과 정책협약 체결 차 전북도청을 찾은 양 원장은 이날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환담에서는 “노무현 정부 역점사업으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추진했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권 교체에 전북도와 지사님의 역할이 컸다”며 “전북에 무한한 책임을 갖고 축적된 자료가 많은 전북연구원과 협력해 지역발전 정책과 입법에 노력 하겠다" 고도 말했다.

또 “지난 2012년 대선에서 패하고, 전북에서만 3년을 있었다”며 “전주 맛집을 찾아다닌곤 했던 기억탓에 제2의 고향같이 푸근하다”고 전북과의 남다른 인연도 소개했다.

양 원장은 “정당은 정책, 입법, 예산 시스템을 만들어 성과를 내야 한다”면서 “민주당과 지방정부의 역할을 정책으로 백업(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정·청이 협의해 적당한 시기에 문재인 정부의 역점 정책인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에 관한 구체화한 방안을 내겠다고도 했다.

송 지사는 “모든 정책들이 반영과 집행 등의 과정을 거쳐 성공하려면 여당이 힘을 실어줘야 한다”면서 “예산은 물론 예비타당성조사 등의 절차를 수월하게 해주는게, 바로 지방에서 원하는 것”이라고 요청했다.

이어 “지방자치와 분권, 균형발전은 현재 실현과정에 있으나 지방에서는 만족스러운 단계가 아니다”며 “실제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결국 예산이며 재정분의 8대2를 6대4까지 하겠다는 공약이 실현돼야만 할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후 양 원장과 김선기 전북연구원장은 이날 '상호 연구 협력 및 관계 구축을 위한 협약'을 하고 국가와 전북 발전에 필요한 정책 및 비전 개발과 발전적인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공동 연구와 정책 협력의 성과를 정책과 입법에 반영하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양원장은 ‘지방정부 산하 연구원을 이용해 총선 공약과 정책을 개발한다는 지적이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거부감을 드러내며 “협력이지 이용이 아니다.

지역발전을 놓고 여야를 둘 수 없다.

그렇게 가는 현상이 안타깝다”고 밝히기도 했다.

양 원장은 “전북 발전을 놓고 여야가 싸워야 하나.

이견 있으면 논쟁을 하면 된다”며 “지역발전과 도민에게 좋은 정책은 여야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