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교육감 독재행위"
정운천 "유장관과 담판을"
김종회 한농대 분할 방지법
임시국회 관련처 강력 항의

전북 정치권이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와 한국농수산대학 멀티캠퍼스 조성 우려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도내 의원들은 24일 임시국회가 시작되면, 이들 사안에 대해 여권 및 관계부처와 긴밀한 논의한 뒤 총력 대처에 들어갈 계획이다.

전북교육청이 전주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을 취소한 이후 지난 주말 전북 정치권 다수가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민주평화당 소속의 정동영 대표(전주병)와 유성엽 원내대표(정읍고창), 조배숙 전 대표(익산을)와 김종회 의원(김제부안) 등은 지난 21일 성명을 내고 “전북 교육청의 전횡과 횡포가 상산고의 자사고 강제 취소라는 어처구니 없는 결론으로 이어졌다”면서 “전국 11개 시도 교육청이 모두 교육부가 제시한 커트라인 70점을 따른 가운데 유일하게 전북만 80점으로 상한을 높인 순간부터 상산고 죽이기 시나리오는 시작되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표 등은 김승환 전북 교육감을 겨냥해 “교육감은 교육자가 되어야지 정치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정치철학과 다르다는 이유로 행해지는 비상식적이고 비민주적인 독재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고 유은혜 교육부총리에게는 “대한민국 교육의 총 책임을 맡고 있는 자로서 헌법과 국민들 앞에 부끄럽지 않도록, 상산고의 자사고 강제 취소 결정에 대해 동의하지 않고 반려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낸 정세균 의원(민주당 서울종로)도 “타 지역 자사고에 비해 건실하게 학교 운영을 해 왔는데도 재지정에서 탈락된다면, 교육 행정의 신뢰를 구축하기 어렵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전주을)은 기자회견을 통해 “전북교육청의 독단적이고 불공평한 평가지표로 인해 전북의 소중한 자산인 상산고를 잃을 위기에 처했다. 자사고 재지정 문제는 교육부가 최종 동의권을 가지고 있는 만큼, 국회의원들의 뜻을 모아 재지정 취소에 부동의하도록 유은혜 부총리에게 요구하고 담판을 짓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농수산대학(한농대)을 타 지역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하자는 법안이 제출된 것과 관련해서도 전북 정치권이 강력하게 대처하고 있다.

한농대가 분할되면 농도 전북의 위상 추락과 함께 전북 혁신도시의 성공에도 난항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경북 영주문경예천)이 지난 12일 한국농수산대학 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한 이후 도내 정치권이 강경 대응하고 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유성엽 원내대표, 김광수 사무총장(전주갑), 조배숙 전 대표, 김종회 의원 그리고 박주현 수석대변인 등은 기자회견 등을 통해 “한농대 분할 움직임은 전북도민에 대한 전면적 도발”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김종회 의원은 한국농수산대학 소재지를 전라북도로 명시한 근거법을 발의했다.

김 의원은 법안 발의 배경에 대해 “한농대 멀티캠퍼스화라는 미명 아래 분교를 타 지역에 설치하거나 쪼개려는 일부 정치인의 한농대 분할 음모를 원천 봉쇄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근본적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전북의 주요 현안에 대해 야당 의원들이 이처럼 강경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집권 민주당의 안호영 도당위원장(완주진안무주장수)도 한농대 분할과 관련해 “영남에서 법안을 냈다고 해서 그대로 되는 게 아니다. 우리 당 차원에서 그런 시도를 강하게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내 정치권은 이들 두 가지 사안에 대해 24일 임시국회가 열리면 관계부처 등을 상대로 강하게 대처하기로 했다.

상산고 재지정에 대해선 여야를 떠나 범전북 정치권이 힘을 모을 예정이고 한농대 분할 문제도 임시국회 초기부터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