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1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후보 공천 룰을 확정했다고 한다.

전북 정치권도 함께 총선 모드에 돌입하는 등 바빠진 모습이다.

당장 이달 말까지가 마감 시한인 권리당원 모집 경쟁도 더욱 치열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중앙위원 648명의 56.6%, 당원 56만3천150명 중 29.1%가 참여했으며, 총 87.8%의 찬성을 받아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선출규정이 특별당규로 제정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날 총선 룰이 확정됨에 따라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서의 민주당 총선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 선거인단 50% + 안심번호 선거인단 50%’로 치러지게 됐다.

현역 국회의원 전원이 경선을 거치도록 한 것도 주요 시사점이다.

다만 현역 의원이 단수로 후보 등록을 했거나 후보 간 심사 결과가 30점 이상 현저히 차이가 나는 경우는 경선 없이 본선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권리당원 모집에서 정치신인이 불리한 환경에서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었다.

이런 점을 감안한 듯 중앙위원회는 정치 신인에 대해선 공천심사 시 10∼20%의 가산점을 부여키로 했다.

선출직 공직자 중도 사퇴에 따른 경선 감산 비율도 10%에서 25%로 높였다.

이 같은 조치에도 여전히 현역 의원과 지역위원장이 정치 신인에 비해 유리할 것이란 시각은 사그라지지 않을 듯 보인다.

신진인사에 비해 권리당원을 꾸준히 관리해온 기존 의원과 지역위원장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이다.

여전히 신인들의 벽은 높을 수밖에 없다.

이런 점에서 중앙당 차원에선 공천 경쟁 막판까지 단수추천, 전략공천 카드를 배제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의 경쟁 인사들이 대부분 야권 소속 현역인데다 이들 야권 의원들의 인물 경쟁력이 만만치 않아서다.

이번 공천룰 확정은 총선이 임박해 최고위와 당무위, 중앙위만 거쳐 공천룰을 정했던 하향식 ‘깜깜이’ 공천을 벗어났다고 볼 수 있다.

총선 1년 전부터 큰 틀의 룰을 공개하고 당무위와 중앙위 사이에 당원 플랫폼을 통한 권리당원 투표를 추가, ‘상향식’을 추구한 게 특징이라면 큰 특징이다.

투명하고 객관적이며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을 통해 해마다 반복되는 공천 잡음이 올해는 최소화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