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금융중심지-상산고등 공세
여 새만금예타 등 방어 대응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의 전북 이슈로 경제, 교육, 사회문제 등이 대거 등장할 것으로 예상돼 각 정당의 전략 및 대책 수립이 주목된다.

실제 총선 승리를 위해선 야권은 공세를 취할 수밖에 없고 상대적으로 여당은 방어, 수세적 국면에 놓이게 된다는 점에서 이들 주요 이슈를 둘러싼 긴장도 높아질 전망이다.

2일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야권은 내년 총선거에서 경제 이슈를 집중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군산발 경제 위기 즉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군산 지역 경제 이슈가 전면에 떠오를 전망이다.

군산발 경제 위기는 단순히 군산 지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익산, 김제 등 서부권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상태로 파악된다.

이와 함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문제도 경제 이슈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화당 측은, 제3금융중심지 문제에 대해 보류가 아니라 사실상 무산이라며 집권 여당을 공격하고 있다.

부산 정치권 눈치를 보느라, 전북 제3금융지 지정 문제를 보류시켰다는 것이다.

교육 현안으로 떠오른 전주상산고 문제도 집중 논의될 수 있다.

상산고는 도내 야권 의원 전원을 포함해 대다수 의원이 재지정 취소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재지정 기준점은 타 시도 교육청이 70점인데, 왜 전북만 80점이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선 자사고 폐지 등 문재인 정부의 교육 공약에 대한 여야간 공방전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현안으로는 연기금운용 전문대학원 설립 문제를 들 수 있다.

전북이 강력히 추진했지만 겉돌고 있는 상태에서 인근 전남 나주에는 한전공대 설립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광주전남권에 대한 정부 지원 속에 한전공대는 설립 일정이 착착 진행되는 상태다.

한전공대 추진은 이낙연 총리 등 광주전남권 실세 인사들의 지원이 큰 힘이 된 것으로 알려진다.

이처럼 야권이 내년 총선거에서 총공세를 예고하는 있는 가운데 집권 민주당의 대응 전략이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안호영 위원장은 “새만금공항 예타 면제를 포함해 여권이 성과를 낸 것이 많다”면서 “정치 공방전보다는 전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차분하게 전략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야권 공세에 대해 치밀하게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문재인 정부의 성과물도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에 대해서도 안 위원장은 전북내 기반여건을 좀 더 보완하면 충분히 지정될 수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