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가 다니지 않는 전주시 농촌마을 주민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마을택시의 이용객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시는 올 상반기 농촌마을 맞춤형 마을택시인 ‘모심택시’의 운행상황을 모니터링 한 결과 총 7564회(122일 운행)에 걸쳐 농촌마을 주민 9509명이 이용했다고 4일 밝혔다.

모심택시는 ‘농촌마을 어르신들을 모시러 간다’는 의미의 공공형 택시로,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의 이동권보장과 이동편익 등 교통복지 증진을 위한 서비스이다.

특히 올 상반기 모심택시 하루평균 이용객은 78명으로 지난해 하루 평균 이용객(67명)보다 약 1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주로 농촌지역 어르신들이 시장이나 병원 등을 이용 할 때 편리하고 안전한 모심택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전주시 모심택시는 현재 ▲조촌동(청복, 방죽안, 신유강, 쌍칠마을) ▲우아동(장재, 공덕, 가소, 삼천, 석산, 재전·왜망실, 관암·무능마을) ▲삼천3동(석산, 우목, 비아·만수동, 신덕마을) ▲호성동(동산, 봉암마을) 등 현재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거나, 배차간격이 3시간 이상인 마을, 마을에서 가장 가까운 승강장까지 거리가 800m 이상인 교통접근성이 취약한 20개 마을을 운행하고 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