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화 목표시기 6개월 앞둬
COD-녹조 6급수보다 나빠
내부도로건설 물순환 막아
전북녹색연합 해수유통을

새만금호의 담수화 목표 시기가 내년으로 다가왔지만 새만금호의 수질은 최악으로 치닫고 있어 자구책 마련이 절실하다.

오는 2020년을 6개월 앞두고 있지만 새만금호 수질이 오히려 더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새만금 내부도로 건설이 이뤄지면서 새만금호의 순환이 정체돼 수질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앞으로도 스마트 수변도시 건설 등 내부개발이 본격화되면 수질 개선이 더욱 어려워질 수 밖에 없어, 담수화가 아닌 해수유통으로 물관리 정책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17일 전북녹색연합에 따르면 새만금호의 동진강과 만경강 수역 중간지점의 화학적 산소요구량이 20PPM 안팎까지 오르는 등 6급수 수질을 훨씬 웃돌아 새만금 사업이 시작된 이후 최악의 수질을 기록했다.

새만금호의 담수화 목표시기인 2020년을 불과 6개월 앞둔 시점인데도 개선은 커녕, 2018년 1월부터 17개월간 계속 상태가 악화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COD의 경우 호소에서 10ppm을 초과하면 최악의 수질인 6급수인데, 10ppm을 넘어서 22.4ppm을 기록했다.

녹조의 원인인 클로로필a의 농도도 203.9ppm으로 6급수의 기준인 70ppm을 훌쩍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생명체가 생존할 수 없는 수질이라는 것이다.

중간지대에 해당하는 DL1지점의 경우도 COD가 21.7ppm을 보였고, 클로로필-a의 농도도 225.6ppm을 기록해 역시 6등급이었다.

또한 새만금호에 흘러들어오는 만경강수역 중간지점인 ME2지점의 수질도 COD 기준 16.1ppm을 기록했고, 클로로필-a의 농도도 113ppm을 기록해 역시 최악의 수질인 6등급으로 나타났다.

강 하류와 새만금방조제의 중간지대에 해당하는 DE2와 ME2 지점은 애초 새만금호의 농업용지 구간이고, DE2 보다 방조제에 가까운 DL1 지점은 도시용지 구간이다.

이같은 수질 악화는 새만금 동서도로와 남북도로 등 내부개발이 본격화하면서 바닷물 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정체되기 때문으로 이 단체는 판단했다.

새만금 동서도로가 윤곽을 드러내고 남북도로 2단계 사업이 본격화한 2018년 1월부터 17개월 동안 DE2와 ME2 지점의 수질이 계속해서 악화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한승우 전북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이같은 상황에서 바닷물이 유통되지 않고 최종 담수화하면 상태가 더 나빠질 것”이라며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상시적 해수유통만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새만금 2단계 수질대책에 대한 종합평가 연구용역이 발주된 상태로 내년 하반기 용역결과가 나오면 정부에서 종합적인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며 “현 단계에서 해수유통 등의 추가대책에 대해 언급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 수질개선사업은 지난 2001년 1단계 대책(2001~2010년) 사업에서 1조2천억원, 2단계 대책(2011~2020년)에 2조9천억원 등 총 4조 1천억원의 예산이 20년간 투입됐다.

/박정미기자 jung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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