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인근부지 1,158억 들여
도 재정직접투입 전개공 참여
타당성 조사-국비요청도 진행

전북도가 민간 투자가 무산된 전북 금융센터를 재 추진한다.

도는 금융거점 조성을 위해 전주 만성동 국민연금공단 인근 부지에 1천158억 원을 들여 2021년까지 금융센터 건물을 짓기로 했다.

전북개발공사가 공사비 일부인 78억 원을 부담해 착공에 나서고, 도는 금융타운 내 관광, 숙박시설이 가능하도록 지구단위계획을 바꿀 계획이다.

전북도는 애초 민간 사업자를 공모해 국민연금공단 인근 3만3천254㎡에 금융타운을 조성하려 했으나 경제성 부족 등 이유로 업체들이 나서지 않는 바람에 사업 규모를 줄이고 재정을 직접 투입해 건립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여기에 사업 추진력 확보를 위해 도 투자기관인 전북개발공사를 건립에 참여시키기로 했다.

전북금융센터는 총 1천158억원이 투입돼 전북도가 소유한 1만2천㎡ 땅에 지하 2층, 지상 11층(연면적 3만7천㎡) 규모로 2023년까지 건립될 예정이다.

센터에 금융 전문 업무시설, 금융기관 사무 공간, 교육 연구시설, 업무 및 편의 시설, 전문회의실 등이 들어선다.

도와 전북개발공사는 2021년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행정절차에 들어간다.

올해 하반기부터 금융센터 구상, 타당성 조사, 투자심사, 공유재산 관리계획 등을 진행한다.

전북도는 센터 설계를 위한 국비도 요청할 방침이다.

금융타운 내 관광 숙박시설 건립을 위한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하고, 대규모 민간 숙박시설 유치에도 나선다.

금융센터가 2년 정도 걸려 완공되면 금융기관, 자산운용사, 수탁기관 등 70여개가 입주할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또 금융타운을 비롯한 인프라가 마련되면 제3 금융중심지 지정도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어 금융타운 조성과 함께 혁신도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쇼핑·편의시설도 확충해 정주여건 등을 개선할 방침이다.

금융타운 조성과 금융기관 집적화, 정주 여건 향상, 금융 전문인력 양성기반 등이 마련되면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인프라 여건이 갖추게 된다.

이럴 경우 금융위원회가 지적한 보류 결정 사유인 ‘인프라 부족’이 해결되는 데다.

총선 이후에는 정치적 외풍이 덜 거센 만큼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의 유리한 여건이 형성될 것으로 도는 판단하고 있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전북의 미래 핵심산업인 금융도시 조성과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핵심시설인 만큼 조속한 건립에 집중하겠다”며 “금융센터 활성화를 위해 금융기관 유치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