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 수상태양광 재검토
사실상 철회수순 분석도나와
도-인근시군 반발 확산 부담

한국수자원공사가 전북도민들의 주 식수원인 용담호에 추진하려했던 태양광발전 사업 재검토에 나섰다.

먹는물에 대한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며 강하게 반발했던 도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한 것이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수자원공사측에서 수상 태양광 설치에 대한 전북 도민의 부정적 정서를 확인, 용담호 태양광 사업을 재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애초 사업 추진 당시부터 주민들의 동의 없이 무리하게는 강행하지 않겠다는 방침이었던 만큼 사실상 철회 수순에 들어가지 않겠냐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수자원공사는 지난 2017년 5월부터 진안군 정천면 모정리 용담호 일대에 주민 참여형 수상 태양광 발전 사업을 추진했다.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에 부합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다는 이유였다.

공사는 576억원을 들여, 용담호에 20㎿급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려 했다.

이를 위해 사전 절차인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도 진행 중이다.

전북지방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에 따라 태양광 사업 수용 여부를 한국수자원공사 측에 통보하게 된다.

따라서 전북도 역시 “도민 70%가 식수로 이용하는 광역 식수원에 태양광 구조물 설치를 추진하는 것은 수용하기 어렵다”며 전북지방환경청에 반대의사를 전달했다.

도는 “전문가들이 수상 태양광 패널로 인한 빛 투과 문제, 모듈 세척, 철거, 수질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며 “식수원에 태양광이 설치되는 자체로 불안감과 불신을 가져올 수 있다”고 했다.

진안과 익산 등 인근 자치단체들의 반발도 확산되자 수자원공사는 결국 사업을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도는 공문에 “태양광 사업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에는 부합하지만, 도민 180만명이 마시는 식수원인 용담호에 태양광을 설치할 경우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을 초래한다”고 적시했다.

이어 “도민 정서상 수용하기 어려운 내용이어서 전북도는 반대하는 입장”이라는 내용도 덧붙였다.

여기에 진안군을 포함해 6개 시·군이 제시한 “우려스럽다.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