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서부신가지에 위치한 대한방직 부지 개발과 관련, 전주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문제점 등을 사전에 검토하는 ‘공론화위원회’를 열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주시의회 양영환의원(동서학,서서학,평화1·2동)은 24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전주의 노른자위 땅인  대한방직 부지 개발을 놓고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며 “이 사업이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엄밀히 따져보기 위한 공론화 위원회를 열자”고 밝혔다.

양의원은 “지난해 전주시가 사업 추진에 앞서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사업방향을 결정하려다가 시의회에서 예산이 부결되자 위원회 구성이 무산되었다”며 “그러나 이 사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등을 고려할 때 객관적 판단을 위한 공론화위원회 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양의원은 “공론화위원회가 구성되면 업체에 대한 특혜 여부를 면밀히 검토 한 뒤 개발혜택이 전주시와 시민들에게 우선적으로 돌아가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기업의 기업윤리성이나 재무구조도 검토하면서 이른바 ‘먹튀기업’인지, 아닌지 그 여부를 판단하고 만일 부도덕한 기업일 경우 사업추진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자리 창출효과에 대해서도 양의원은 해당기업이 “사업이 완료되면 5천여명의 고용효과가 있다”고 홍보한다“며 ”이에 대한 사실여부도 검증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사업추진 여부에 대한 객관적인 시민 여론조사를 제안하기도 했다.

양의원은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이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듣고 해당 기업의 개발이익 환수문제도 함께 검토하자”고 제안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