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多 기계산업 타격 우려
농식품분야 日의존도 높아
피해 지원-체질 강화 추진
이달말 수출확대 대책 회의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자 도내 경제계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반도체 부품에 국한된 수출 규제 품목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에 전북도는 긴급 대책회의와 기자간담회 등을 열고, 일본산 핵심 소재를 쓰는 도내 기업이 적어 여파가 제한적일 것이라고 밝혔지만 규제 장기화와 품목 확대에 따른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2일 전북도가 밝힌 직접 피해가 예상되는 도내 업체는 기계, 화학, 탄소, 전자 부품, 자동차, 조선 분야 등 47개 기업이다.

도는 해당 업체는 3∼12개월 비축분을 보유하고 일본 의존도가 높지 않아 단기 수급과 생산에는 어려움이 없고, 자동차와 조선 부품도 국내 제품으로 대체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사태가 장기화하면 기업 생산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북도는 전망했다.

특히 일본 수입품 상위를 차지하는 탈곡기(수입 1위), 트랙터(2위), 농업·임업 기계(5위), 디젤엔진(6위), 기계 부품(10위)과 기계 산업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의 수출 규제가 더 확대되고 길어지면, 디젤 엔진과 기계류 부품, 탄소 산업, 농식품 분야 등에서 직간접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일본 시장 의존도가 높은 한국 농식품이 비관세 장벽의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일본 정부가 한국 파프리카나 등 농식품 수출에 타격을 입히는 방법으로는 검역규제(SPS)를 엄격하게 적용하는 안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도는 피해 기업 긴급지원과 함께 경제 체질 강화를 위한 대책부터 추진키로 했다.

피해기업의 경영안정과 시설자금 지원, 융자금 상환 기간 유예, 금융지원 등을 시행하는 한편 전북경제통상원 등과 협력해 부품 재고 확보, 수입처 다변화, 업계 정보 수집 등에도 나설 예정이다.

주력산업인 탄소, 기계, 조선·자동차 부품의 국산화 지원은 물론 장비 산업 연구개발과 투자확대에도 나선다.

베트남, 인도, 중국, 러시아 등에 통상 거점을 확보해 초보·유망·선도기업에 맞춤형 수출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도는 이달 말 ‘수출확대 대책 회의’를 열어 도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수출 지원방안을 추가로 마련할 계획이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정부 정책과 연계해서 R&D(연구개발)를 적극 지원하고 활용해 나갈 계획”이라며 “도내 기업들의 대일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지원 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