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개월 연속 0%대에 머물면서 ‘디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는 소식이 본보 경제면에 소개됐다.

정부에서는 유류세 인하와 부동산정책 등 일시적 요인의 영향에 따른 것으로 디플레이션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버리기에는 저물가현상 장기화 조짐이 심화되고 내수경기가 살아나지 않고 있다는 해석이다.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가 최근 발표한 ‘2019년 7월 전북지역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103.98로 전년 동월보다 0.5% 소폭 상승했다.

올해 들어 7개월 연속 0%대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사실상 소비자물가가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는 것.

한 두 달도 아니고 무려 7개월이다.

전국적으로도 1월 이후 7개월 연속 1%를 밑돌고 있으며, 전년대비 누계 상승률은 0.6%에 머물면서 2015년 상반기 0.6%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고 한다.

도내 소비자물가 지수를 품목성질별로 살펴보면, 우선 상품 가운데 농·축·수산물은 농산물은 상승했지만 그 폭이 크지 않은 데다 수산물과 축산물이 하락하면서 전년 같은 기간 보다 0.4%소폭 상승했다.

농산물의 경우 고구마, 마늘, 상추, 양파 등 채소류가 1년 전보다 5.8% 정도 내렸지만 과실류는 계절적 요인으로 수요량이 증가하면서 1.6%가량 올랐다.

반대로 축산물은 돼지고기 가격이 떨어지며 하락했고 수산물도 약보합세를 유지하며 소폭 하락했다.

상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공업제품의 경우 국제유가와 유류세 인하 효과로 인해 휘발유, 경유 등 석유류와 남자·여자학생복, 휴대전화기 등이 하락하면서 1년 전보다 0.6%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서비스 역시 개인서비스가 오르긴 했지만 집세가 보합세를 유지하면서 1.3%밖에 오르지 않았다.

결국, 소비자물가의 가중치가 큰 공업제품과 서비스 가운데 집세와 공공서비스가 1년 전보다 하락하며 전체적으로 물가 상승을 제한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문제는 7개월 연속 0%대 물가상승률을 기록하며 저물가 현상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고, 경기 역시 살아나지 않아 ‘디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는 점.

정부의 해석과 달리 경기 부진에 저물가가 이어지고 있는 현상은 과히 우려할만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저물가는 경기의 둔화를 가속화시키는 요인이 되는 만큼 이를 예의주시해 가며 대책들을 내놓아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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