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반일감정 긍정영향
발언 두고 여야 공방 치열
日보이콧 정치적 악용안돼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의 최대 변수로 한일 관계가 될지 주목된다.

또 이번 사태가 전북 총선에도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된다.

이에 앞서 민주당 씽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반일 감정이 총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내용의 문서를 냈다가 “적절치 못하게 배포됐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한일관계는 어떤 형태로든 내년 총선의 주요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5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반일 감정이 내년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냐”는 부분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제품 불매, 일본여행 보이콧 등의 반일 운동이 국민들의 자발적인 운동인 만큼 여야 모두 정치적으로 악용돼선 안 된다는 입장은 동일하다.

하지만 정가에선 적잖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여야 공방전이 치열하다.

실제로 여당의 씽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한일관련 여론동향 보고서가 민주당 의원들에게 배포된 것과 관련해 여야 공방전이 격렬하게 펼쳐지고 있다.

여당과 민주연구원은 “지난 달 30일 당내 의원들에게 발송한 한일 갈등 관련 여론조사 보고서는 적절치 못한 내용이 적절치 못하게 배포된 것”이라며 “충분한 내부 검토 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부적절한 내용이 나갔다. 민주연구원은 한일 갈등을 선거와 연결 짓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또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주의와 경고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야권은 한일 관계가 총선 전략 아니냐며 여당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일 김정재 원내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국민의 안위는 생각지 않고 내년 선거만 이기면 된다는 집권 여당의 썩은 속내가 만천하에 드러났다”면서 “민주연구원은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에서 ‘한일 갈등이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에 유리하다’고 분석했다. 선거에만 도움이 된다면 나라 경제도, 안보도 팔아먹겠다는 심산”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지난 3일에도 김현아 원내대변인이 논평을 내고 ‘한일갈등에 대한 단호한 대응이 내년 총선에서 여당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민주연구원의 보고서는 충격 그 자체라며 “보고서 작성경위, 배포지시자 등을 밝히고 양정철 원장은 책임지고 당장 사퇴하라. 총선에서도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3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 복심 양정철 원장의 민주연구원 보고서, 실수도 오버도 아니다. 내년 총선까지 관제 친일-반일 프레임으로 가겠다는 숨길 수 없는 본심이 드러났다”면서 “무능이 아니라 치밀함이 본질이다. 선거용 계략이었던 것”이라고 비난했다.

호남을 중심 기반으로 하는 민주평화당은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결전 속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선 한 목소리를 냈다.

당권파의 정동영 대표와 비당권파의 유성엽 원내대표, 박지원 의원을 포함한 당 소속 의원 14명 전원이 지난 1일 결의문을 낸 것.

의원들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이순신 장군 발언, 조국 수석의 ‘죽창가’ 여론전, 여당 싱크탱크의 ‘총선 긍정적 영향’ 보고서 등 일련의 행동에서 총선을 향한 위험한 정치계산이 보인다”면서 “경제위기 극복과 민생 대책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총선 유불리나 따지는 것은 국민과 국익에 반하는 어리석은 일이다. 민주당의 공식 사과와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의 해임을 소속 의원 전원이 요구한다”고 밝혔다.

야권이 이처럼 강경하게 대응하는 건 한일관계가 내년 총선거에 주요 변수가 될 수 있음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호남권은 민주당이 고공의 정당지지율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

따라서 야권은 한일 관계가 여당의 총선 전략으로 ‘악용’되지 않도록 초반부터 강력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