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국가예산 60억원을 추가로 확보, 3개 공공일자리사업을 통해 1,000여명에게 일자리 제공할 예정이다.

12일 시에 따르면 국회를 통과한 정부 추경예산에서 3개 일자리사업에 국비 60억원을 확보해 총 사업비 71억원으로 943명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희망근로 지원사업은 지난해 고용위기지역 지정 이후 추진해 온 공공일자리사업으로 올해 1차 1,300여명에 이어 2차 사업으로 국비 56억원을 추가로 확보,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837명이 참여하게 된다.

또한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은 취약계층 대상 공공일자리사업으로 상반기 4개월간 22명이 참여했으며, 이번 추경에 국비 2억3000만원 확보로 56명이 추가로 확대 참여한다.

이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사업으로 지난해 말 9개 사업이 공모에 선정돼 올해 12억원으로 79명의 청년일자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이번에 추가로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신규 청년일자리 사업을 발굴 신청한 결과, 국비 1억7000만원을 확보해 50명의 청년일자리를 확대 추진하게 된다.

시가 이처럼 국가예산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었던 데에는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공공일자리의 필요성을 지속 건의해 온 결과다.

이어 청년층 인구유출이 심화돼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일자리사업을 꾸준히 발굴,  신청해온 성과로 풀이되고 있다.

오국선 일자리창출과장은 “국비 확보로 진행되는 일자리 사업은 단기 공공일자리이지만 취업취약계층에게 생산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해 고용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청년에게는 지역에 적합한 일자리를 제공해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공공일자리 사업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