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상협, 국가예산반영요구

도내 상공인들이 ‘군산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촉구하며 내년도 국가 예산에 이를 반영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전주·군산·익산·전북서남상공회의소 협의체인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이선홍)는 군산지역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 조성 추진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에 전달했다고 15일 밝혔다.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전북도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중고차 시장의 제도권 편입을 통해 대외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2022년까지 1천200억원을 투입해 경매장, 품질인증센터, 정비·튜닝, 부품 공급단지 등 7만여 평 규모의 단지 조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내수 및 수출 중고차의 ONE-STOP 처리 체계를 갖춰 세계 중고차시장의 주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정부의 역점 추진 과제로, 전북은 이를 통해 침체한 군산경제와 군산항 활력 회복을 꾀할 계획이다.

하지만 현재 답보 상태다.

이에 전북상협은 건의문을 통해 “최근 정부가 신규 보조사업 사전 적격성 심사에서 이 사업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려 예산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이는 연간 600억원의 경제효과와 일자리 1천200개 창출, 군산항 자동차 수출량 7만대 증가 등의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계획대로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난해 우리나라의 중고차 수출은 연간 약 36만대(11억달러) 수준이지만 일본은 우핸들 차량이라는 단점에도 우리나라의 4배 수준인 120만대를 수출하고 있다”며 “이런 가운데 군산에 중고차 수출복합단지가 조성된다면 국가적으로도 일본과 중고차 수출 경쟁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좋은 기회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선홍 회장은 “군산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 조성 사업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 활력 회복 프로젝트’에 선정돼 대통령께 보고된 정부 계획임에도 심사 과정에서부터 제동이 걸린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이자 도민들에 대한 배신”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하며 “이를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김성아기자 tjd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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