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기재부장관등 동반
부서별 후속조치 기대감 높여
탄소산업진흥원 조속 건립등
도 투자 이끌 길 제시 과제로

대통령이 지역을 방문할 때마다 꽉 막혔던 지역 현안사업들이 적잖게 해결됐다.

이에 따라 송하진 도지사는 대통령이 전북을 방문할 경우, 풀리지 않는 숙원사업들을 발굴해 정부의 지원을 건의하곤 했다.

교통오지 전북에 시급한 국제공항 건립, 국가주도의 새만금사업 추진, 재생에너지 비전, 민간육종단지 조성 등 굵직한 지역 현안을 요청, 대통령의 방문때 해결의 실마리를 찾곤 했다.

전북이 4번째 방문이었던 이번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첨단소재 강국으로 도약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하며 “오늘을 계기로 전북의 새로운 도약도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했던 전북의 탄소산업 메카를 언급하며 “공약을 지킬 수 있게 됐다”며 힘을 실어줬다.

탄소섬유가 일본의 향후 경제보복 1순위로 손꼽히는 전략물자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북을 탄소산업 메카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향후 과제도 적잖다.

우선 국가적 차원의 전폭적 지원 등 후속조치가 필요하고,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을 조속한 설립 등 실현 가능한 사업부터 정부가 매듭을 풀어 가야 한다.

전북도는 탄소 메카의 큰 그림을 그리고 중앙부처의 투자를 끌어낼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하는 일이 과제라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20일 전북 방문에서 “탄소소재 산업의 연구개발 기관과 기업들이 전북에 몰려, 시너지효과를 이루고,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전북의 탄소산업 카드를 꺼내들고 소재산업에 대한 과감한 지원을 약속한 만큼, 각 부처는 신속히 후속조치를 내놓아야 할 것으로 요구된다.

이번 방문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영민 과학기술통신부 장관, 성윤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탄소소재관련 부처 장관 2명과 기재부 장관까지 동반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에 범 정부적 탄소 플랜을 전북 중심으로 세워야 한다는 여론이다.

세계경제를 주도하는 선진국들도 지방정부의 역할론에 힘을 실어주며, 특화된 전략에 무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더구나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우리정부는 핵심소재의 특정국가 의존도를 줄여나가야 하는 만큼 중앙정부 차원에서 예산과 조직의 힘을 보여줘야 할 때다.

전북은 송하진 도지사가 전주시장시절이었던 지난 2006년부터 국내 최초로 ‘탄소산업’ 육성에 나서 왔다.

그 이유가 향후 전북의 먹거리로 충분하다는 판단이었고, 이제는 대한민국의 먹거리로 성장할 의지를 확고히 했다는 게 송 지사의 발언이다.

따라서 선제적 도전에 나선 전북이 절대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의 고삐를 죄야 할 것으로 요구된다.

도내 관련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북의 탄소산업이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부가 모든 지원에 나서야 할 때”라며 “이것이 곧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