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7개 유관기관 '日 수출규제 대응 대책회의'

日 백색국가제외 오늘시행
핵심소재 개발-공모 적극
도내 52개사 일본제품 사용
규제장기화-품목늘땐 타격

27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확대 대응 대책회의에 참석한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전북코트라지원단 등 유관기관 및 기업 관계자들이 함께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7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확대 대응 대책회의에 참석한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전북코트라지원단 등 유관기관 및 기업 관계자들이 함께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우대국)제외가 28일부터 본격 시행됨에 따라 전북도가 산업별 대응 상황을 점검하는 등 유관기관들과 내부 다지기에 돌입했다.

특히 추가규제 품목이 발표 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해법 강구와 업종별 일본 의존도가 높은 품목 대체 방안 등도 논의했다.

전북도는 27일 송하진 도지사 주재로 전북중기청과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 7개 유관기관과 관련 기업들과 종합상황실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대책회의’를 열고 핵심소재 연구개발(R&D)을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일본 경제보복 장기화를 예의주시하고 유관기관과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 피해기업 동향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나가기로 했다.

또 정부가 100대 핵심 전략품목을 향후 7년간 7~8조원 이상 대규모로 예산을 투자하는 만큼, 정부 정책에 발맞춰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될 만한 새로운 핵심소재 R&D를 발굴해 정부 공모사업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다녀간 효성첨단소재의 신규 투자와 생산라인 증설 등도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행정적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탄소산업 중간재와 복합재 전문 생산시설 및 연구센터 구축,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시장 수요를 반영한 탄소융복합 소재 기술 다변화와 건설‧기계 등 다양한 탄소소재 개발을 위한 육성에도 총력을 펼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대일본 수출 감소에 대비해 해외통상거점센터를 확대하고 신흥시장 수출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 수출활력 촉진단과 멘토링단을 운영해 수출기업 역량도 높이로 했다.

일본 수출규제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5일 동안 2차실태점검을 벌인 결과도 공유하고,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2차 실태조사는 도내 뿌리기계·화학·탄소·전자부품·자동차·조선 등 주력산업 관련 기업 1천628개를 대상으로 일본산(産) 핵심소재 사용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전체 기업의 3.2%에 해당하는 52개 사가 일본산 소재·부품을 제품생산에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1차 조사 때는 1천300여 기업 가운데 47개 기업의 피해가 예상됐으나 추가 조사에서는 그 수가 다소 늘었다.

도는 일본 소재를 사용하는 도내 기업 비중은 크지 않고 사용 기업도 3개월에서 최장 1년까지 소재·부품을 비축하고 있어 단기적인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 규제가 장기화되고 규제품목이 늘어날 경우 도내 화학 관련업체(20개), 탄소산업(10개) 뿌리기업(9개), 반도체(6개), 자동차(4개), 조선(3개) 등 일본 소재와 원료에 의존하는 기업들이 제품 생산에 차질을 빚게 될 전망이다.

송하진 지사는 “일본 소재를 사용하는 도내 기업들 대부분이 대체가 가능하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이번 사태가 전북의 탄소산업을 육성시키고 전북경제를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