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후보자 각종 의혹 압수수색
여 "검찰개혁 방해의도 유감"
야 "종합비리세트 수사 환영"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여야간 치열한 공방전이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정가 관심이 집중된다.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강조하고 있지만 자유한국당, 평화당, 대안정치연대 등은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중앙 정가에는 조 후보자의 장관 임명 여부가 내년 총선거의 핵심 변수가 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더욱이 검찰이 27일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서울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사모펀드 회사, 웅동재단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면서 조 후보자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국회의 인사청문회 및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른 국민적 여론이 내년 총선거의 향배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조 후보자 임명 여부가 국민 관심사가 되면서 여야 정치권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홍익표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둔 시점에 압수수색이 진행된 것에 유감을 표하며 이로 인해 청문회의 정상적 진행에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한다”고 지적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번 압수수색이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아니길 바란다”면서 “압수수색은 수사의 시작에 불과하므로 마치 조 후보자를 범죄자로 단정하고 사퇴를 요구한 자유한국당에도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반면 야권은 검찰의 압수수색을 환영하며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현재까지 무려 11건의 고소, 고발을 당한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및 그 가족 등에 대해 검찰이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들어갔다”면서 “검찰 지휘권을 갖는 법무장관에 지명된 후보자가 ‘종합비리세트’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각종 범죄에 연루되어 강제 수사까지 받게 된 것은 대한민국 법치주의에 치욕의 역사로 기록될 것이다. 조국 후보자는 지금이라도 사과하고 즉각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검찰이 조국 장관 후보자에 대한 고소 고발과 관련해 동시다발로 압수수색에 나섰다”면서 “윤석열 검찰의 신속한 전방위 압수수색을 환영하며, 공평무사한 수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던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도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으로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