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양한 학교폭력 대책을 내놓고 있음에도 불구, 전북지역 초등학생들의 학교폭력 피해가 큰 폭으로 증가했고, 피해자의 다수가 언어폭력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부의 ‘2019년 제1차 학교 폭력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른 것으로, 전북지역 초중고 학생 11만1천여 명 중 2천169명(2.0%)이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6%(1,906명)에 비해 크게 증가했으며, 이보다 앞선 2017년 0.9%(1322명)과 비교해보면 2배에 달하는 수치다.

특히 지난해보다 응답자 수가 1만 명 이상 적은 것을 감안하면 실제 증가폭은 이보다 더 클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학교폭력 발생한 학교 급별로는 초등학생이 4.7%(1,572명)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중학생 1.2%(415명), 고교생 0.4%(176명)순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초등학생의 경우 지난해 대비 무려 238명이나 크게 늘었고 중학생은 20명, 고등학생은 1명이 각각 증가했다.

학교폭력 피해 유형에는 언어폭력이 35.7%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집단 따돌림 23.7%, 신체폭행 9% 순이다.

발생 시간은 쉬는 시간(35.3%)과 점심시간(20.0%)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하교 이후(12.2%)와 정규 수업시간(8.0%)이 뒤를 이었다.

장소는 교실 안(32.2%)과 복도(15.7%), 급식실 및 매점(9.9%) 등의 순으로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학교 폭력 가해 이유는 ‘나를 괴롭혀서’가 28.5%로 가장 높았으며, ‘장난으로’가 18.0%, ‘마음에 안 들어서’가 14.2% 등이다.

반면 고교의 경우에는 ‘마음에 안 들어서’가 21.1%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특히 주목할 것은 초·중학교에서 ‘나를 괴롭혀서 가해를 한다’의 응답이 가장 높아 학교 폭력이 또 다른 학교 폭력을 양산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한다.

게다가 ‘가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913명으로 전년 대비 309명이나 늘었다.

이런 데이터들은 지난해 정부가 내놓은 가해자 격리·처벌을 중심으로 한 학교폭력 대책과 상반되는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일진 소탕, 폭력 사실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가해 학생 강제 전학 등이 대책의 초점이었는데, 현 상황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폭력을 견디다 못한 일부 아이들은 여전히 죽음으로 학교폭력에 항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단순히 폐쇄회로 TV를 늘리고, 경비실 설치 확대 등이 학폭의 근절대책이 될 수 없음을 반증하고 있다.

학폭의 근절 대책이 일정 부분 수정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