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난폭운전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도 이런 비상식적 운전행태가 매년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3년 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도내 보복·난폭운전은 총 557건에 달한다는 게 전북경찰의 집계결과다.

보복·난폭운전의 전국적 수치도 무려 8200여건이라고 한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난폭운전은 51.0%, 보복운전은 16.2% 각각 증가했다.

이에 전북경찰은 오는 9일부터 100일간 가용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난폭·보복·음주 운전’과 ‘깜빡이 미점등’을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특히 대형사고 위험이 큰 고속도로·자동차전용도로에서는 암행순찰차·드론 등을 활용해 단속에 나설 것이라고 한다.

인터넷상에서 과속·난폭운전을 촬영한 영상을 공유하거나 폭주행위를 공모하는 등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첩보를 수집해 기획 수사하기로 했다.

위험 운전으로 사망·중상해 등 중대한 피해가 발생하거나 상습적으로 위반해 재범 가능성이 큰 경우 구속해 수사하고, 차량을 압수·몰수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한다.

난폭, 보복, 음주 등 다양한 형태의 위험 운전은 본인은 물론 타인의 삶과 가정을 파괴할 수 있는 중대한 범죄다.

운전대만 잡으면 평소의 상식을 넘어서는 행동을 하는 도로 위 보복·난폭운전.

최근에는 ‘제주도 카니발 폭행사건’이 사회적 공분을 자아내기도 했다.

보복·난폭운전은 경우에 따라 목숨에 위협을 느낄 만큼 피해자가 받는 충격은 상상 이상이다.

보복·난폭운전은 특히 또 다른 범죄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처음 상황의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대의 난폭운전에 불안을 느껴 경고 차원에서 대응하거나, 불끈하는 마음에 보복운전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 상황은 무고한 피해자를 순간에 똑같은 가해자로 둔갑시킨다.

그런 만큼 처음부터 타인에게 해를 가하거나 위험한 상황이 만들어 지지 않도록 평소의 바른 운전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복운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보복운전이 근절되지 않는 것은 보복운전의 해약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고 이에 대한 처벌이 미약하기 때문은 아닐까.

보복운전 범죄 기소비율이 49%로 무혐의 비율 51%보다 낮다는 것은 우리 사회가 여전히 보복운전에 적극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

보복운전은 운전문화를 위협하는 심각한 범죄인만큼 중대범죄로 처리하고, 이의 근절을 위한 법적 제도적 개선이 뒤따라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