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호이후 정국 급냉
여야 전면전 일정차질 우려
탄소법등 추진 장담 어려워

지난 6일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이후 정국이 급냉하면서 올 정기국회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북의 탄소소재법 등 법안 처리 및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조 재가동,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같은 도내 현안 추진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올해 정기국회는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회여서 여야 모두 총력전을 준비해 왔다.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서로 기선을 잡기 위해서다.

하지만 조국 인사청문회 이후 여야가 전면전 태세로 돌입하면서 당초 여야가 합의했던 정기회 일정이 제대로 진행될 지 미지수다.

이런 상황이어서 전북 역시 현안 추진에 적잖은 어려움이 우려되고 있다.

정기회가 정상적으로 진행돼야 국회 상임위, 예결위 등에서 전북 현안을 논의하고 추진할 수 있는데, 만일 야권이 장외투쟁으로 나서는 등 정국 파행으로 이어지면 정기회 일정도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

이 때문에 도내 정치권은 중앙 정국 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전북 현안을 어떻게 추진할지 고심 중이다.

전북은 1여인 민주당에 맞서 평화당, 대안정치연대, 바른미래당, 무소속 등 야권이 경쟁을 펼치는 구도다.

특히 여당과 야권이 민심 잡기 경쟁을 펼치는 와중에 야권내 주도권 경쟁도 치열한 상태다.

실제로 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는 결국에는 다시 합쳐질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음에도 불구, 정기국회 회기까지는 도민 민심 잡기에 전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중앙 및 도내 정치권이 복잡한 국면에 놓이면서 지역 현안 추진도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

중앙 정치 흐름이 먼저 잡혀야 전북 현안도 국회 일정에 올라탈 수 있어서다.

그러나 정기국회 일정이 정상대로 진행될 지는 미지수다.

조국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이후 여야간 갈등이 더 첨예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조국 인사청문회, 검찰의 조 후보자 부인 기소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결정과 관련해 여야는 사실상 비상상태에 돌입해 있다.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8일 이해찬 대표 주재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검찰의 조 후보자 부인 기소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이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인사들은 검찰의 기소와 관련해 무리가 있었다는 의견 등을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했다.

국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황교안 대표 주재로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여권을 맹비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만약 조국 후보자를 임명한다면 민란수준의 국민들의 저항이 있을 것이고, 자유한국당은 그 저항에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민심 잡기를 위해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민주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도 조국 사태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여당 주변 인사들은 조국 후보자 주변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검찰개혁에 대한 저항이라고 단정하거나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여권의 대대적인 엄호에도 불구하고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한 반대 여론이 과반을 훌쩍 넘는 상황에서 검찰의 수사를 반개혁이라고 몰아칠 근거는 취약하다”고 주장했다.

대안정치연대 김정현 대변인은 “지명철회는 임명권자의 몫이고 자진사퇴는 조국 후보자 몫”이라며 “윤석열 검찰은 법무장관 후보에 대해 칼을 댄 만큼 수사결과에 책임져야 한다.

제대로 정확히 수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거취를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