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출연기관과 지방공기업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의지를 다시금 밝혔다.

특히 채용비리를 없애기 위해 통합채용공고를 추진한데 이어, 통합필기시험까지 운영하겠다고 했다.

지금까지 이들 기관들에 투명성 강화 정책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올해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통합채용공고와 통합필기시험에 대해서는 도민들의 기대감이 큰 게 사실이다.

도를 비롯해 도내 기초자치단체들은 출연기관과 공기업의 부실, 채용비리 행위 등으로 도마에 올랐던 것이 한두 번이 아니었던 것이 사실 아닌가.

매년 투명성 강화, 책임경영을 통한 경영내실화 대책이 나오고 있으나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 등으로 인해 채용비리문제는 끊이지 않았다.

도의회와 감사기관 등에서 부실기관에 대한 강도 높은 경영개선책 마련을 지시했음에도 매년 이러한 문제들이 되풀이 되는 건 지금까지 대책이 없어서가 아니라 기관들 스스로의 의지부족이라고 밖에는 판단할 수 없는 문제가 여기에 있다.

하지만 전북도가 도의회와 함께 ‘전라북도 출자출연기관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하고 나서면서 투명성 강화에 대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전체 의원발의로 추진된 이 법안은 출연기관 운영관리 강화 및 채용의 객관성공정성 확보 통해 우수한 인재 선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조례개정 주요내용은 도지사가 출자출연 기관의 원활한 인력운용을 위해 인력운용계획과 수립, 전문성 제고방안 마련 등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고 있다.

또 직원 채용 시 필기시험을 통합해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앞서 도는 올 초부터 도 산하.

출연 기관의 자의적이고 폐쇄적인 채용을 근절하기 위해 내년부터는 반기별로 통합 공고를 내 인력을 뽑고 있다.

필기시험과 함께 평가위원 50%는 외부 참여를 의무화하고 시험 공고에서는 가산점 적용 여부와 기준을 명시하도록 했다.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근절하고 채용 과정에서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시작된 투명성 강화정책이다.

모든 기관의 채용시험은 필기시험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했다.

채용 규모가 작아 필기시험 없이 면접으로 당락이 좌우되는 정실 채용을 사전에 차단,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려는 취지에서다.

몇몇 기관들은 의미 있을 만큼의 투명한 채용으로 경영개선 효과를 거두기도 했지만 지자체 출연기관 운영은 도민들의 혈세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일반의 공공단체와는 또 다른 차원의 투명성과 도덕성을 요구받는다.

지자체 출연기관들의 투명한 경영이 절대적으로 진행돼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도민들이 지자체 출연기관이나 지방공기업이 왜 필요한지 조차를 체감할 수 없는 상황으로 까지 부정적 발전을 한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공공기관들은 이번 조례 개정을 계기로 책임경영과 함께 지역사회 공헌도를 높이는 방안이 무엇인지 이제부터 고민에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