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노-사-민-정 협약식가져
9개기업 전기차클러스터 조성
2022년까지 17만7천대 생산
투자 4,122억 고용 1,902명 기대

전북도는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을 24일 군산시 오식도동 명신 군산공장에서 갖는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공동화한 군산·새만금산업단지에 명신,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 코리아 등 중견기업 4곳과 부품업체 5개 곳이 전기차 클러스터를 만들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모델이다.

이들 기업은 2022년까지 4천122억원을 투자해 전기차 17만7천여대를 생산하고 1천902명을 고용할 예정이다.

협약 주체는 기업체 대표, 노동자 대표, 전북도, 군산시, 군산 시민단체 등 20개 기관·단체다.

협약안 핵심 내용은 상생협의회 구성·운영, 적정임금, 노동시간, 근로시간 저축제 도입, 원·하청 상생 방안 등으로 알려졌다.

군산시 노사민정협의회는 21일 군산대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시민보고회’를 열어 협약 진행 상황과 내용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지역의 여러 주체가 수차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상생협약안을 만들었고, 세부사항을 최종 조율하고 있다”며 “새 일자리 모델이 전북경제 발전과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GM 군산공장이 지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했다.

하지만 지난해 5월 공장을 폐쇄하면서 군산은 인구감소와 지역 상권이 완전히 무너졌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실직 노동자는 2천여명이나 됐기 때문이다.

이 중 200여명이 부평과 창원공장에 전환배치됐고, 1천400여명은 희망 퇴직해 나머지 400여명이 무급휴직 상태로 복직을 기다리고 있다.

여기에 1·2차 협력부품·협력업체 164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도 1만여명을 훨씬 넘었던 만큼 이번 협약에 거는 기대감이 크다.

군산형 일자리는 주력 산업의 고임금 철밥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동계와 적정한 임금 수준을 정하고, 노사 갈등을 최소화하는 장치를 마련하는 상생형 일자리다.

그동안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주도해 광주·구미·밀양·횡성 등에서 추진 중이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큰 위기에 처한 지역 경제에 한가닥 숨통이 트일지 주목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