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관유치지원특위 회의서
드론교육센터 집행부 추궁
항의 방문 필요 있나 태도
특위 구성 보여주기식 빈축

전북혁신도시에 있는 국토정보공사(LX)가 드론교육센터를 경북에 짓기로 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을 것을 두고 전북도의회가 나섰지만 진정성을 두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향후 대응방안에 대한 공조와 계획을 논하기 보다는 언론보도 내용 등에만 의존한 채 정확한 경위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고, 집행부에 대한 책임추궁까지 기 거론됐기 때문이다.

이에 여론을 의식한 보여주기식 대응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1일 전북도의회 공기관유치지원특별위원회는 긴급현안 안건회의를 갖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LX의 드론교육센터 경북 경주 추진 상황을 보고 받았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A의원은 “경북과 LX가 협약을 체결한 시점이 8월인데, 대체 전북은 이 같은 상황을 언제 파악한 것이냐. 늦장대응 아니냐”고 질타했다.

후속조치를 논의하는 과정에서도 특위차원의 항의방문이 거론되자 B의원이 “(찾아가봤자 응대로 제대로 해주지 않을텐데)LX까지 방문할 필요가 있겠느냐”며 소극적 행보로 주변의 빈축을 자초 했다.

이후 특위차원의 비공개 회의를 통해 LX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내기로 하고 항의 방문도 추진키로 했으나, 이 날 회의에서 들어난 의원들의 민낯은 공직사회에 구설수 탔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전북도의회 공공기관유치지원특별위원회가 과연 얼마나 성의껏 전북을 위해 뛰어줄것이냐는 의문이 강하게 제기됐다.

애초 전북도가 도의회 특위에 바랐던 핵심은 두 가지다.

지역과의 상생을 외면한 LX에 대한 압박과, 드론교육장 선정계획에 따라 본사가 있는 전북을 중심으로 추진하던 과정에 경북과 협약을 맺은 ‘신의를 저버린 행태’를 강하게 비판해 줄 것이라 기대였다.

실제 혁신도시로 이전한 다른 공공기관의 행보와 LX와는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전기안전공사의 경우 지난 2017년 자체교육원을 정읍첨단과학산업단지로 이전하기로 확정하고, 전기안전실증센터를 포함한 대규모 투자를 추진 중이다.

국민연금공단 역시 최근 전북에 연수원을 건립하기로 결정하고, 관련 예산 확보에 들어가는 등 지역 상생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지역 상생의지를 실종한 LX에 전북도의회가 얼마나 진정성을 갖고 압박에 나설지, 의심의 눈초리가 쏟아지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