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천 예결위 예산안 심사서
탄소진흥원등 현안 정부 질의

20대 국회에서 유일하게 4년 연속 국회 예결위원으로 활동 중인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전주을)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예결위 경제부처 예산안 심사에서 전북 현안을 두루 챙겨 관심을 끌었다.

정 의원은 이날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중소기업연수원 건립, 새만금 개발 등 지역 핵심 현안들에 대해 정부의 입장을 질의하고 긍정적 지원을 주문했다.

정 의원은 이날 탄소산업 종합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탄소산업 컨트롤타워 구축은 전북도와 정치권이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는 사안이다.

정 의원은 2년 전인 2017년 8월25일 탄소산업의 국가 컨트롤타워 설립을 위한 ‘탄소소재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정 의원은 전북 중기연수원 건립과 관련해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상대로 내년도 설계비 10억원 반영을 강하게 촉구했다.

정 의원은 특히 전북 중소기업연수원의 사업타당성 용역결과 경제성이 확인된 만큼 사업계획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사업비 489억원 규모의 전북 중소기업연수원은 전주시 완산구에 건립될 예정이다.

지난해 예결위에서 관련 용역사업비 2억원을 확보해 사업추진 기틀을 만들었다.

그러나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가 적극적 입장을 나타낸 반면 기재부는 교육수요 미충족이 예상되고 호남, 충청 연수원을 이용하면 된다는 논리로 반대 입장이었다.

정 의원은 “내년도에 사업이 시작될 수 있도록 설계비 예산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면서 “전북은 항상 인근 전남과 충청 지역에 밀려 각종 국책사업에 있어 홀대 받아 왔다”고 지적했다.

전북 최대 현안인 새만금 사업과 관련해 정 의원은 신항만 2선석 동시 개발을 요구했다.

‘제2차 신항만 기본계획’과는 다르게 신항 1선석의 개발비만 담겨있는 정부 예산안 때문이다.

이와 함께 새만금 기본계획(MP)이 오는 2020년까지의 계획만 담고 있어 재정비가 시급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정 의원은 “내년이면 새만금 개발계획이 부재되는 상황으로, 정부가 앞장서 기본계획을 재정비해도 부족한데 새만금청에 15억밖에 되지 않는 재정비 예산도 반영해 주지 않고 있다”며 예산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수립된 새만금 MP는 그 동안 새만금개발공사 설립, 신항만/신공항 계획, 세계 잼버리대회 개최 등의 다양한 여건변화를 반영하지 못해 필수 기반 시설인 간선도로나 상하수도조차 담겨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