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새만금 융복합단지
정부사업 선정 산업 집적화
에너지 기업 100곳 유치땐
연1조생산-3,700개 고용창출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이 정부 사업으로 선정돼, 재생에너지클러터 구축에도 한 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산업부가 공모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사업에 전북과 광주, 전남이 최종 선정돼 재생에너지 융합산업 글로벌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산업부는 새만금 융·복합단지를 재생에너지 산업 글로벌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새만금 일원 23.9㎢ 규모 안에 수상태양광·해상풍력을 중심으로 연관기업, 실증·실험 설비를 직접화하고 재생에너지 연기구관 유치를 추진한다.

전북도는 지난해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비전 선포 이후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구축에 뛰어들었으나, 제도적 지원기반이 없어 산학연의 집적화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으로 인해 에너지 관련 산업을 집적화하고, ‘R&D-실증-사업화’에 필요한 지원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도는 100 개 기업이 입주할 경우 연간 1조3천억 원의 생산액과 3천700여 명의 일자리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 신시장 창출과 지역에 맞는 에너지산업을 육성하도록 에너지 기업, 연구소, 대학, 지원기관, 실증·시험 단지, 시설 등이 집적되는 곳이다.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그린수소를 중점한 집적단지로 군산2국가산단∼새만금 산업단지 1·2·6·7공구∼부안 재생에너지산업단지를 아우른다.

이곳은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 단지(4기가와트)와 실증 가능한 부지를 보유하고 주변에 재생에너지 연구기관, 기업, 대학 등이 밀집해 에너지융복합단지의 최적지로 평가받았다.

에너지 산업 집중화, 에너지기업 유치 및 지원, 전문연구기관 지원, 전문인력 양성,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이 추진된다.

에너지 기업은 지방세 감면과 함께 투자·고용 보조금, 생산제품의 우선 구매, 규제 완화, 해외 우수기관과 기술교류·공동연구 개발 등의 혜택도 받는다.

여기에 정부 지원으로 양성한 맞춤형 전문인력도 확보돼 에너지 선도 및 중소기업의 동반 유치가 수월할 전망이다.

임상규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내년부터 국가에너지 종합실증연구단지 건립과 함께 구체적인 단지 조성 계획을 마련, 기업 유치와 구체적인 지원안 마련, 국비 확보 등에 나서겠다”며 “새만금과 전북이 에너지 융복합 기술과 산업을 이끌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