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에너지단지 지정
정부지원 신규사업 발굴
기업유치등 후속조치 시급

정부가 새만금을 국가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한 가운데,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구축 기반 마련을 위한 후속조치가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구축은 새만금을 국가에너지산업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새만금을 방문해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비전을 선포한 것과 궤를 같이한다.

따라서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을 계기로, 재생에너지 클러스화 작업을 서둘러야 나서야 할 것으로 요구된다.

새만금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되면서 클러스터생태계 조기구축 방안과 기업유치 지원사업 등은 방향 등은 제시됐지만, 지속적으로 정부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신규사업 발굴 계획은 아직 마련돼 있지 않다.

특히 전기차를 중심으로 하는 군산형 일자리와 탄소산업 등이 새만금 융복합단지와 연계되는 만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업유치도 절실하다.

지역 에너지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역 주력산업의 축적된 역량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야만,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융복합단지에 클러스터 생태계가 조기에 구축되도록 기술개발·실증·인력양성·사업화 등을 지원키로 했다.

기업유치를 위해서도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우대와 에너지특화기업에 대한 지방세감면, 공공기관 우선구매, 종합 지원센터 구축 등을 도울 예정이다 그러나 지원방안만 명시됐을 뿐이어서, 이를 보다 구체화시켜 전북에 맞는 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는 후속조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것.

새만금을 중심으로 전북에 세계적인 신재생에너지 메카의 생태계 구축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고 있는 만큼 지역업체 참여 확대와 청년층의 일자리 창출, 창업 활성화 등 실질적인 효과를 보완해 내는 것도 시급한 과제다.

여기에 국가종합실증단지 조성과 해상풍력산업지원센터 구축, 해상풍력 핵심부품 성능지원 인프라 구축에도 나서야 한다.

연구기관과 기업유치 등 관련사업 집적화와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내는 것이 새만금 재생에너지클러스터 사업의 성패로까지 직결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 단지 지정과 관련한 후속조치 마련을 조만간 추진할 예정”이라며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구축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보완작업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