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중점분야 12대 전략 도출

일자리 등 지역 문제를 해결하면서 사람의 가치를 우선하는 사회적경제 지원 체계가 마련돼 내년부터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역 사회에 필요한 맞춤형 사회적경제 활동을 담당할 전문인력 양성 체계를 마련하고 다양한 주체들이 사업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내달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와 판로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시·군별로 사회적 기업의 성장을 돕는 거점센터를 설립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이 날 사회적경제 발전 5개년(2020~2024년) 기본계획을 위한 수립용역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도와 전북연구원은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 사회적경제 기업 성장 지원책 마련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이번 용역을 추진해왔다.

용역을 통해 협동과 연대의 지역사회 공동체라는 비전으로 4대 중점분야 12대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위한 관련 사업 141개를 발굴했다.

이 과정에서 민간 전문가,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사회적경제 활성화 전략체계를 설정했다.

사회적경제 발전 5개년 기본계획은 내달 중 사회적경제위원회 심의를 받을 계획이다.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도내 사회적경제 기업의 지속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회적경제 기업 자생력을 강화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