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이상직이사장 명의
명절선물 지역구 전달돼 수사
민노총 "이강래출마자격없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출마 가능성이 높은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과 이강래 전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수난을 겪고 있다.

경찰은 이상직 이사장 명의로 된 명절 선물이 특정 지역구의 지방의원 등에게 전달된 의혹과 관련해 수사에 착수했다.

12일 전주완산경찰서 등에 따르면 경찰은 전주지검으로부터 이 이사장에 대한 사건 자료를 넘겨받아 살펴보는 등 수사에 나섰다.

앞서 전북선거관리위원회는 이 이사장이 설과 추석에 지인 등에게 명절 선물을 전달한 정황을 포착하고 두 달 넘게 조사를 벌였다.

선물을 받은 이들의 명단에는 지방의원 외에도 선출직 공무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를 마친 선관위는 검찰에 관련 사안을 고발했으며, 검찰은 최근 경찰에 사건을 배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선물이 전달된 과정에서 이 이사장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 등에 수사의 초점을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기록을 검토하는 단계여서 사건과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기 어렵다.

조만간 관련자 등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 이사장은 지난 5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선관위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은 것은 사실”이라며 “(선물을 보낸 것은) 중진공이 그동안 해왔던 고유 업무였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면서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한 질문에 “대통령이 임명한 공공기관장으로서 총선 출마 여부를 마음대로 결정할 위치에 있지 않다”면서 “임명권자와 장관과 상의해 내년 설 정도에 거취를 정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12일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최근 남원·임실·순창 지역구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 “총선에 출마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장은 톨게이트 노동자 불법 파견 사태 장기화의 책임 당사자”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출마는 개인의 자유지만, 노동자들에게 무책임과 불통으로 일관한 이 사장의 국회의원 출마는 어림도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범을 보여야 할 공공기관 사장이 문제 해결 없이 과거 지역구로 가서 국민의 대표를 자처하려고 한다”며 “이 사장이 총선에 출마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투쟁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