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청년창업농 정착 프로젝트

정부지원 제외 41~45세
2년간 월 80만원씩 지급
재배시설-주택개선 지원

전북도가 고령화되는 농촌에 청년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전북의 인구지형이 45세 미만 청년농업인은 감소하고 65세 이상 농업인은 증가하는 등 농촌 고령화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15일 농촌 고령화와 농업인력 확보를 위해 ‘청년창업농 정착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

도는 우선 농림축산식품부의 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사업에 연령 초과로 제외되는 만 41~45세 창업농에게 2년간 월 80만원씩 지급한다.

또 정책자금 이차보전 사업에 참여한 청년창업농이 지원받은 정책자금의 이자 2% 중 1%를 최대 3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청년창업농의 정착 지원을 위해 농지, 농산물 재배시설, 축사 등 임차 비용의 50%를 3년간 지원하며, 노후주택 리모델링 비용의 50%도 지급할 계획이다.

그동안 도는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삼락농정 회의·포럼, 청년농업인 간담회, 시군 담당자 회의 등을 통해 건의된 사항을 수렴했다.

사업은 모두 4개로, 11억3천만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도가 추진하려는 전북형 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사업은 농식품부의 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사업에서는 연령 초과로 제외되지만, 현장에서 역할이 필요한 만41∼45세 창업농에게 2년간 월 80만원씩 지급하는 사업이다.

이는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시군에서 발행하는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지급한다.

또 정책자금 이차보전사업의 경우 청년창업농 정책자금 융자를 실행한 청년농의 이자 부담을 완화해 안정적으로 농업·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정책자금 이자 중 1%를 최대 3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영농기반 임차지원사업은 청년창업농 영농정착 초기에 농지, 농산물 재배시설, 축사 등 임차 비용의 50%를 3년간 지원해 임차료 부담 완화를 통해 안정적 영농기반 마련 및 농촌정착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주거 기반이 없는 청년창업농의 주거환경 개선지원사업은 쾌적한 주거환경 제공을 위해 농어촌 노후주택의 리모델링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고립감과 소외감, 세대갈등을 겪고 있는 청년농업인 상호간 소통 활성화를 위해 생생동아리 지원사업도 추진, 삶의 질 개선을 통해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농촌 고령화와 청년농업인 급감으로 청년농업인 유입 정책 마련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청년이 전북에 와서 마음껏 영농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전북정착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