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고용률 59.3% 전년비 1%p↑
실업률 2.7% 제자리··· 산업별
취업자 건설업 제외 모두 감소

지난해 도내 고용시장에 거세게 불던 한파가 다소 잦아들긴 했지만 추위는 여전했다.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선뜻 채용문을 열지 않은 데다 인건비 상승 부담으로 인해 임시·일용근로자마저 감소했기 때문이다.

이에 고용시장 여건 개선을 위해 올해는 새롭게 확보한 전기·수소차 등 새로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산업지형의 변화 꾀하고 창업 기반을 강화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15일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12월 및 연간 전북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고용률은 59.3%로 2018년보다 1.0%p 상승했다.

취업자 수는 92만8천명으로, 약 1만3천명 정도 증가했다.

하지만 실업자는 2만6천명으로 1년 전과 동일함에 따라 실업률 역시 2.7%로 제자리걸음을 걸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산업별로 보면 농림어업이 2018년보다 1만2천명(7.5%) 정도 증가한 16만8천명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취업자의 7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는 사회간접자본 및 기타는 새만금공사와 아파트 공급 등 일시적인 요인에 따른 건설업을 제외하고 모두 감소함에 따라 2018년과 동일한 63만5천명으로 파악됐다.

광공업 역시 1년 전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상 지위별로는 비임금근로자와 임금근로자 모두 늘었다.

비임금근로자는 자영업자(24만4천명)가 2.3% 증가하면서 1년 전보다 5천명(1.7%) 증가한 31만4천명으로 집계, 임금근로자(61만3천명)의 경우 일용근로자와 임시근로자가 각각 3.6%, 1.1% 감소했지만 상용근로자가 3.6% 증가함에 따라 전체적으로 8천명(1.3%) 정도 증가했다.

임금근로자 중 상용근로자가 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등으로 증가했지만 비임금근로자의 증가율보다 낮다는 점은 자영업자의 고용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는 만큼 고용의 양과 질이 개선됐다고 보기에는 섣부른 상황.

실업률이 제자리걸음을 걸었다는 점도 이유다.

 결국, 정부나 지자체에서 일자리 창출에 사활을 걸고 다양한 정책을 마련·추진했지만 대내외 경기가 침체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함에 따라 지난해에도 고용시장의 여건이 크게 나아지지 않은 셈이다.

이에 올해는 지역경제가 활기를 띨 수 있도록 새롭게 확보한 동력을 본격 추진함은 물론 중소기업의 경영난 해소를 위한 다양한 판로확대 정책이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도내 중소기업 지원기관 관계자는 “경기가 살아나지 않는 상황에서 일자리 창출은 한계가 있다”며 “이에 일자리 문제의 열쇠를 쥐고 있는 기업들이 활력을 되찾아 채용문을 열 수 있도록 경기 활성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